[재경일보 김은혜 기자] 최근 입시에 입학사정관제가 확대됨에 따라 진로탐색, 체험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이 중요해지면서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학기 중보다 시간 여유가 있는 겨울방학은 공모전에 집중할 수 있어 진로 및 적성 탐색이 가능할 뿐 아니라, 포트폴리오로도 활용할 수 있어 참가하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좋은책신사고 등 여러 기업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 대상 다양한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좋은책신사고는 학생들의 학습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총 5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하는 ‘제 8회 스터디 노하우 공모전’을 개최 한다. 참가 부문은 참고서 부문과 학습자료 부문으로 나뉜다. 참고서 부문은 우공비, 쎈, 오감도 등 다양한 좋은책신사고의 참고서를 활용하는 노하우를, 학습자료 부문은 노트필기법이나 오답노트 작성법, 그리고 플래너 활용법 등 자신 만의 자료작성 노하우를 제출하면 된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좋은책신사고 도서 1권을 증정하며, 심사를 통해 대상 1명에게 장학금 100만원 등 총 500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한다. 접수기간은 1월 31일까지이며, 좋은책신사고 홈페이지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평소 패션이나 디자인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교복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에 주목해보자. 학생복 브랜드 아이비클럽(대표 전영우 www.ivyclub.com)은 중ᆞ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 6회 교복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재킷을 포함한 남ᆞ녀 동복 한 세트를 디자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디자인 전문성보다 청소년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평가한다. 교복을 입으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이나 개선점, 원하는 디자인 등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선보이면 된다.
참가는 개인 또는 3인 이하 팀 단위로 응모할 수 있으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아이비클럽 장학금 200만원과 상장을 수여한다. 이달 31일까지 아이비클럽 및 엠베스트 홈페이지에서 응모신청서를 다운 받아 교복 디자인 시안과 함께 홈페이지 혹은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환경부는 오는 2월 4일까지 ‘생태관광 홍보 컨텐츠 공모전’을 진행한다. ‘대한민국 생태관광 활성화’를 주제로 마련된 이번 공모전은 ‘생태관광’ 네 글자를 이용한 BI 로고 및 심볼 제작, 홍보 동영상 만들기, 사진 찍기 세가지 분야로 마련됐다. 전국 중 고등학생 및 대학생 누구나 개인 또는 4인 이하 팀으로 응모 가능하며, 우편 접수만 가능하다. 생태관광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등록 후 출력하여 작품과 함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대상 1명에게는 상장과 장학금 300만원이 수여된다.
좋은책신사고 신사고마케팅부 박병식 부서장은 “겨울방학은 학기 중에는 내신관리 등으로 참여하기 힘들었던 공모전이나 캠프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해볼 수 있는 좋은 시기”라며, “신사고의 스터디 노하우 공모전 등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공모전에 도전해 다양한 경험도 쌓고 상금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