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교육업계, 개학 맞아 '강사교육' 강화

[재경일보 김은혜 기자] 신학기를 맞아 교육업계에서는 강사교육이 한창이다. 신규 강사 대상의 입문교육부터 경력강사들의 보수교육까지 강사들은 가르침과 동시에 교수법 연구에 여념이 없다. 강사 개인의 스타성에 의존하지 않고 체계적인 강사 교육 및 양성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교육기업들을 알아봤다.
 
영재사고력 수학교육기업 시매쓰는 지난 3일 강사교육 아카데미를 출범했다. 시매쓰수학연구소에서 운영하는 강사교육 아카데미는 사고력 수학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해 연간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철저한 평가시스템을 기반으로 시매쓰 강사 인증 제도를 도입했다. 전국 160여 군데 시매쓰 수학교육기관의 수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달 온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신입강사들은 2주 동안 온라인 교수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고력 수학 원리와 교육 방법론, 시매쓰 프로그램 및 모의수업 등 10개 강좌를 이수해야 한다. 100% 수업진도를 따라온 강사에 한해 진도율, 강의평가, 종합평가, 과제 등으로 최종 평가하여 총 80점 이상 획득해야만 본사에서 발급해주는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시매쓰 경력강사들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수시로 입문교육을 받으며, 매년 두 차례씩 1박 2일 동안 전문교육을 받아야 한다. 위니매쓰, AP매쓰, 기프티드 등 시매쓰 프로그램별로 마련된 특별교육도 받아야 한다. 지난해에는 강사들의 사기진작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국 시매쓰 강사 대상으로 총 상금 800만원 규모의 사고력수학수업 UCC 공모전을 개최한 바 있다.
 
언어교육미디어기업 JC정철은 전국의 정철어학원과 정철어학원주니어 강사진들이 학생들의 학습 성취율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전담팀을 별도로 설치하고, 교육센터인 TTC(Teacher Training Center)를 운영한다. 강사들이 갖춰야 하는 기본 소양교육부터 정철교육법, 프로그램 특징, 강의방법 등을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시스템을 통해 집중 교육하고 있다.
 
정철성인어학원은 신입강사들을 위해 약 한 달간 정철어학원의 교재와 문법 강의를 습득할 수 있도록 온라인교육을 실시하며, 오프라인으로 ‘프로그램 교육’과 ‘정철 교수법’을 가르친다. 이론과 실습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세부교육을 받은 후 강좌를 능숙하게 가르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는지 최종 점검을 하고 실제 강의를 시작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교육 및 강사관리를 하고 있다.
 
정철어학원주니어의 경우 4단계에 걸쳐 신입 및 경력 강사 교육을 실시한다. 온라인 학습을 통해 사전 교육을 진행한 후 3박 4일간 본사에서 TQC(Teacher Qualifying Camp)를 진행하며 재교육과 맞춤교육을 한다. 프로그램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신규프로그램에 대한 보충교육과 효과적으로 영어를 가르칠 수 있도록 워크샵을 열어 최종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이 과정 속에서 강사들은 정철영어만의 교수법과 노하우를 익히게 된다. 이 밖에도 전국 300여개 프랜차이즈 원장 및 강사진이 참여하는 영어교육 워크샵인 ‘정철주니어 TESOL’을 개최하여 학술공유뿐만 아니라 정철 교수법, 신규프로그램, LMS 운영학습 등 정철만의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초중등 영어전문 교육기업 아발론교육은 ‘영어교육 전문가 과정(ACEE)’을 운영해 강사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ACEE’ (Advanced Certificate in English Education)는 영어교육 전문가를 희망하는 대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영어교수법 이론 연구와 실습 등 영어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분기별로 운영되고 있다.
 
커리큘럼은 듣기, 말하기, 독해 등 각 영어 영역별 교수법과 적용 방법 그리고 연구수업 등으로 구성 됐다. 특히 수강자의 강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보는 ‘마이크로 티칭’을 도입해, 수강자와 전문가가 직접 본인의 수업 내용과 판서 태도, 매너 등을 보고 교정할 수 있어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를 통해 수강자는 이론 교육은 물론 실제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전교수법까지 학습 가능하다.
 
수업은 한달 간 매일 3시간씩 총 60시간을 진행하며, 교육비 전액을 모두 아발론교육에서 지원한다. 교육 수료자에게는 영어교육 전문가 인증서를 발급하며, 수료자에게는 아발론교육 강사 채용의 기회가 주어진다. 지난 달 14기 과정이 수료됐으며, 오는 4월에 영어교육 전문가 과정 15기를 모집, 교육할 예정이다.
 
시매쓰 학원사업본부의 김재근 본부장은 “학생들에게 지식과 배움의 즐거움을 동시에 주어야 하는 강사들은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몇 배로 더 연구하고 공부해야 한다”면서 “강사 개인이 갖고 있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강사들을 관리하고 교육하는 체계화된 강사양성시스템을 마련하고 제대로 운영하는 것이 결국 교육 사업의 핵심 원동력”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