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잦은 통증 방치하면 디스크 되기 쉬워

증상이 가볍다고 허리나 어깨, 목 통증을 방치하면 디스크 등으로 발전하기 쉽다. 통증이 지속적이지 않다면 스트레칭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증세가 잦아지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치료방법도 다양해져서 짧은 시간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들이 주목 받고 있다. 이 중 척추 신경근 차단술은 시술시간이 10분 내외로 마무리 되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치료법이다.

척추 신경근 차단술은 c-arm(신경차단술시 주로 사용하는 실시간 투시용 방사선 장비)을 통해 환자들이 통증에 시달리는 디스크와 관절 그리고 척추뼈 사이 구멍의 유착 혹은 협착을 일으키는 신경 주변에 약물을 주사하여 염증을 줄이고 부어있는 신경을 가라앉히게 만들며 신경근이 자리할 공간을 여유롭게 하여 통증이 없어지도록 한다.

시술 시 주사하는 약물은 통증을 완화시키는 신경치료 주사제(국소마취 주사약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주사약)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환부 이외의 조직에 손상을 줄 수밖에 없는 수술과는 달리 시술 후 유착 등에 의한 후유증은 거의 없는 편이다. 단, 통증을 유발하는 환부의 정도가 심각할 경우 신경주위 조직 내 약물 주사하게 되면 연관통이 발생할 수도 있다.

연세안마취통증의학과 의원 배진우 원장은 “척추 신경근은 한 차례의 시술로도 완치가 가능할 정도로 정밀하고 확실한 시술”이고 말하고 “다만 지속적인 운동요법과 일상생활에서의 바른 자세 교정 등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주) 신경근 - 영어로는 nerve root라고 하며 신경 뿌리라고 쉽게 생각하면 되겠다.

도움말- 연세안마취통증의학과의원 배진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