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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 이태리 명품 브랜드 '만다리나 덕' 인수체결

이랜드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만다리나 덕(Mandarina Duck)’을 인수하는데 성공했다.

이랜드는 최근 '만다리나 덕' 브랜드를 소유한 이탈리아 부라니(Burani) 그룹과 만다리나덕에 대한 지분 인수 본계약(SPA)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랜드는 이달 초 매각 측인 부라니(Burani) 그룹(직접 대주주는 지분 100%를 보유한 안티치 펠레티에리. Antichi Pellettieri SpA)와 만다리나덕 지분 인수 본계약(SPA)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인수 금액은 금융부채를 포함해 약 700억원 정도로 이는 2008년 부라니 그룹이 전대주주인 핀덕(Finduck) 그룹으로부터 만다리나 덕을 인수하면서 지불했던 5,600만유로(약 840억원)보다 100억원 이상 싼 금액이다.

부라니 그룹이 이처럼 손실을 감수하며 매각을 감행한 이유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그룹의 경영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부라니 그룹의 모기업인 안티치 펠레티에리는 매출 성장률이 2008년 -10%, 2009년 -42% 등을 기록하면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이랜드는 중국 시장에서 매출 50%씩 성장하고 있다. 작년에는 매출 1조2000억원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 예상 매출은 1조6000억원이다. 이랜드는 중국 내 4200여개의 만다리나 덕 매장과 이랜드의 경영 수완을 결합하면 만다리나 덕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랜드 관계자는 “최근 유럽 국가의 재정위기 등으로 많은 유럽기업들이 싼 가격에 매물로 나와있다”며 “만다리나 덕 인수는 유럽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랜드는 만다리나덕 경영 정상화에 관한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하여 현재 4200여개에 달하고 매달 200개씩 늘어나고 있는 중국 내 판매망을 이용할 경우 만다리나덕 매출은 무난히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또 재무적 가치는 훼손돼 있지만 만다리나덕의 브랜드 가치는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랜드는 만다리나덕 외에도 세계 각처의 명품 브랜드 M&A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랜드는 턴어라운드 기회가 있는 구조조정 필요 기업을 특히 선호한다.

금번 이랜드의 M&A 건에 대하여 업계 관계자들은 탄탄한 중국 유통망의 확보가 더 큰 횡보로 이끌어 질 것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