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컴즈는 고객 피해를 예방하고 범인을 조속히 검거하기 위해 신속하게 수사기관 및 관계기관에 즉시 조사를 의뢰했다.
SK컴즈에 따르면 이번 정보 유출 규모는 현재 파악 중으로, 네이트와 싸이월드 회원 3500만명 정도의 가입자들아직 정확한 수는 확인되고 있지 않으나, 중국발 IP의 악성코드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금번 해킹 정보에는 개인 ID와 이름, 핸드폰번호, 이메일주소, 암호화된 비밀번호, 암호화된 주민등록번호 등이다. 이와 관련, SK컴즈는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돼 즉시 노출이 아니며, 안전하다고 밝혔다.
또, 개인정보 유출로 보이스피싱이나 스팸메일 등 고객들의 2차 피해 방지 차원에서, 핫라인 콜센터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게시판 및 전 사용자 대상 이메일 고지와 함께 고객들의 정보 유출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팝업 창을 28일 오후부터 최대한 빨리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정보유출에 대해 SK컴즈는 업계전문가 등 관련기관과의 연계 및 당사 기술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보이스피싱 및 스팸메일 차단 프로그램을 신속히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SK컴즈는 고객 정보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울이기 위해 현재 보유중인 최고 수준의 보안시스템을 한층 더 강화시킬 것이며, 이번 유출경위를 확인하고 고객정보를 회수하기 위해 수사기관의 조사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컴즈 주형철 대표도 “이번 일과 관련해 고객들께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재발방지와 고객피해 최소화를 위해 회사의 모든 역량을 기울일 것과 조속한 원인파악 및 고객정보 회수를 위해 수사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으며, 추후 수사기관 및 관계기관의 사실 확인을 바탕으로 자세한 내용을 고객들께 설명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역시 SK컴즈의 개인정보 유출사고 경위 파악을 위해 개인정보와 보안 전문가 등으로 사고 조사단을 구성했으며 SK컴즈의 과실과 개인정보보호 관련 위법 사항 등에 대해 엄격하게 조사해 조치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또 "유출사고의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우려되며 이용자들은 인터넷 비밀번호 변경에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 타 포털사이트를 비롯한 추가 사고 방지를 위한 인터넷 웹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기업과의 개인정보 침해 대응 핫라인 등을 가동 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