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상고 기자] 소비자가 스마트폰 바코드 검색으로 관련 정보를 가장 많이 확인하는 상품은 식료품이었다. 그리고 바코드를 통해 가장 확인하고 싶어하는 정보는 가격이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 700여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상품바코드 검색 실태를 조사한 결과, 바코드 조회가 가장 많이 이뤄지는 상품은 식료품(30%)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이어 도서·음반(15.2%), 생활용품(13%), 의류패션(11.4%), 화장품(9.9%), 전자제품(6.1%)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최근 국내 수해로 식료품 가격이 많이 올랐고, 일본 방사능 유출로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바코드 검색을 통해 식료품 가격과 제조사, 원산지에 관한 정보를 얻는 소비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상품 바코드를 통해 확인하고 싶어하는 정보는 가격(45.5%)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할인정보 및 쿠폰(20.8%), 제조업체 및 브랜드(11.6%), 원산지(7.7%), 제품후기(6.8%), 영양정보(3.8%), 알레르기 정보(2.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