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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낸드 플래시 시장 점유율 40% 넘겨

[재경일보 김상고 기자] 삼성전자가 2위 업체인 도시바의 매출 부진을 틈타 낸드 플래시 시장에서 점유율 40%를 넘어섰다.

12일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아이서플라이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세계 낸드 플래시 시장 규모는 47억달러로 1분기(49억달러)보다 4.3% 축소됐다.

이러한 예상치를 넘는 시장 위축은 2위 낸드 생산 업체인 일본 도시바의 매출이 엔고와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부품 공급망 붕괴의 영향으로 1분기 17억달러에서 2분기 14억달러로 21.4%나 감소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도시바의 시장 점유율도 1분기 34.9%에서 2분기 28.7%로 무려 6.2%포인트나 내려앉았다.

반면 1위인 삼성전자는 매출을 1분기 19억달러에서 2분기 20억달러로 더 늘렸다. 이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1분기 38.8%에서 2분기 41.6%로 높아졌으며, 1분기 3.9%포인트까지 좁혀졌던 2위 업체 도시바와의 격차도 12.9%포인트로 벌려놨다.

미국 마이크론(16%, 8억달러)와 하이닉스반도체(13.5%, 6억달러)가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또 한국 업체인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점유율 합계는 55.1%를 기록하며 세계 낸드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아이서플라이는 "도시바의 생산과 공급망이 정상화되면 삼성전자의 경쟁자로 다시 부상할 것이고, 마이크론과 하이닉스의 3위 싸움도 점점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