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정부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 등이 5년 이상 사용한 LPG차량을 일반인에게 판매하는 것을 허용하는 '액화석유가스의안전관리 및 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다음달 시행된다.
LPG 차량은 현재 중고차 값이 가솔린 모델보다 훨씬 쌀 뿐만 아니라 기름값보다 LPG값이 훨씬 저렴해 유지비가 덜 드는 장점이 있어서 LPG 중고차의 일반인 판매 허용으로 인해 LPG 중고차에 대한 일반인들의 수요가 폭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고 LPG 차량의 가격도 급등할 수도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LPG 차량은 일반인 구입 불허에 따라 수요가 적어 중고차 값이 일반 가솔린 모델보다 싸다. 국내 최대 중고차 전문기업 SK엔카 홈페이지에는 지난달 20일 기준으로 5년 이상 지난 LPG 승용차의 차량이 165만여대 등록돼 있는데, 그 중 주요 모델의 시세는 440만~700만원대로 같은 연식의 일반 가솔린 모델보다 250만~500만원 싼 수준이다.
또 NF쏘나타(2006년식) LPG와 가솔린 모델로 각각 서울~부산 구간을 왕복(833km) 운전했을 경우, LPG 차량 연료비는 10만3천여원, 가솔린 차량 연료비는 15만2천여원이라는 업계 조사결과가 나와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LPG 차량은 일반 가솔린 모델에 비해 주행성능이 떨어지고 연비가 낮다는 단점도 있다.
SK엔카 경영지원본부 정인국 이사는 "오는 11월부터 LPG 중고차의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LPG 모델 성능이나 연비 등을 감안하면 시세가 큰 폭으로 오르지는 않을 것"이라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경제적 효율성을 모두 꼼꼼히 따진 뒤 구입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