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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쏘울이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시장에서 박스카의 원조인 닛산 큐브를 완전히 압도하며 3년째 부동의 박스카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다.
폭발적인 인기로 인해 박스카 부문에서 뿐만 아니라 전체 기아차 가운데서도 대표 차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 쏘울은 올해 들어 9월까지 미국에서 총 7만8천669대가 팔려 1만3천652대가 팔린 닛산 큐브와 1만2천974대가 팔린 도요타 싸이언 xB를 압도적인 차이로 제치고 박스카 판매 수위를 차지했다.
쏘울은 지난 2009년 3월 북미 시장에 출시된 이후 미국에서 출시 첫해에 3만1천621대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닛산 큐브(2만1천471대), 싸이언xB(2만5천461대)를 누르고 박스카 판매 1위에 등극했다. 작년에는 2배 이상 많은 6만7천110대가 팔리면서 수위를 고수했고, 올해는 9월까지 이미 지난해 판매고를 넘기면서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쏘울은 올해 3월에는 1만28대가 팔리면서 처음으로 월 판매 1만대 돌파 기록을 세웠고, 이어 7월까지 5개월 연속 판매 1만대를 넘어서면서 북미 시장에서 기아차의 대표 차종으로 부상했다.
쏘울은 캐나다 시장에서도 큐브 등 경쟁 모델에 비해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쏘울은 지난 2009년(8천489대)과 2010년(9천857대) 두해 연속 박스카 판매 1위에 올랐다. 또 올해 들어 9월까지 9천407대를 팔아 3년 연속 판매 1위를 굳힌 상황이다. 큐브와 싸이언 xB는 같은 기간 판매량이 350대, 1천141대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다른 경쟁차들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박스카 부문의 절대강자로 군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미국과 캐나다 시장에서 쏘울의 선전은 우수한 상품성 외에도 소비자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개성 있고 강렬한 마케팅 영향도 크다는게 업계의 평가다. 쏘울은 귀여운 햄스터 캐릭터를 활용한 광고 시리즈 두편으로 닐슨사가 선정하는 '올해의 자동차 광고'를 2년 연속 수상한 바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1.6 GDi 엔진을 탑재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 요소를 가미한 쏘울 신모델이 북미 시장에서 본격 시판되면 판매 증가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