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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수수료 발표에 백화점 업계 "지나친 단순비교" 반발

[재경일보 김유진 기자] 국내 브랜드와 해외 명품에 매기는 백화점의 판매수수료율에 큰 차이가 있다는 공정거래위원회의 발표에 대해 백화점업계는 "지나치게 단순한 비교"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18일 공정위가 발표한 판매수수료율 실태에 따르면, 해외 명품 브랜드는 전체 매장 가운데 3분의 1이 수수료율 15% 이하였고 최대 25%를 넘지 않았다. 하지만 국내 유명브랜드는 30% 이상 높은 판매수수료를 내는 입점매장이 전체의 62%에 달했다.

하지만 백화점업계는 수수료율은 시장논리에 따라 결정된 것이라며 단순하게 수치로만 수수료율을 비교하는 것은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아무리 비싸도 불티나게 팔릴 정도로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명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백화점도 해외 명품 브랜드를 대할 때 자세를 낮출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비슷한 매출을 올리는 국내 브랜드보다도 해외 명품 브랜드의 수수료율을 낮게 매기는 것은 이런 브랜드들을 유치함으로 백화점의 '고급' 이미지를 높여 구매력 있는 고객을 더 많이 백화점으로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현재의 수수료율은 매출뿐 아니라 집객 효과, 백화점 이미지에 끼치는 영향을 전반적으로 고려한 결과물"이라며 "단순하게 수수료를 낮춰라, 높여라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 이번 공정위의 발표는 중소 브랜드에 대한 판매수수료 인하 문제를 놓고 공정위와 백화점들이 대립하는 가운데 나온 터라 공정성 측면에서 백화점에 불리한 여론을 조성함으로써 어떻게 해서든 수수료율을 인하하도록 백화점 업계를 압박을 가하려는 의도라며 불만이 가득한 모습이다.

하지만 여론의 악화와 이미지 실추를 더 막기 위해서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빅3' 백화점업체들은 공정위에 제출할 판매수수료율 인하안을 곧 제출할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국산 중소 브랜드의 판매수수료율이 인하되는 쪽으로 공정위와 백화점업계의 타협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