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현수 기자] 현대차는 27일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갖고 2011년 3분기까지 경영실적이 ▲판매 2,949,914대 ▲매출액 57조2,789억원(자동차 49조1,036억원, 금융 및 기타 8조1,753억원 ▲영업이익 5조9,490억원 ▲경상이익 7조9,016억원 ▲당기순이익 6조1,024억원(비지배지분 포함)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11년 3분기까지 전년 동기 2,668,696대보다 10.5% 증가한 2,949,914대를 전세계에 판매했으며, 내수 판매는 아반떼, 그랜저 등의 신차 효과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510,228대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제품 경쟁력 향상을 통한 판매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며 지속적인 실적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해외시장 판매가 두자릿수 이상 증가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를 이끌었다"고 밝혔다.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 수출분 840,745대, 해외생산 판매분 1,598,941대를 합해 총 2,439,68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해외생산 판매분은 미국, 중국 등 해외 공장의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14.8% 증가했으며, 총 매출액은 제품믹스 개선 및 판매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2% 증가한 57조2,78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플랫폼 통합 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0.4% 포인트 감소한 75.6%를 기록한 반면, 영업부문 비용은 판매 대수 증가에 따른 판관비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4% 증가한 8조109억원을 기록했다.
그 결과 3분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7.1% 증가한 5조9,490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도 10.4%로 전년 동기(9.7%) 대비 0.7% 포인트 증가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지분법 이익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5.9%, 34.1% 증가한 7조9,016억원 및 6조1,024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출시된 엑센트,벨로스터, i40 등 다양한 신차를 바탕으로 전 지역에서의 판매가 증가했다"며 "특히 유럽에서는 ix20, i40 등 전략 차종 출시로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판매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엘란트라, 쏘나타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에 힘입어 3분기 누계 시장점유율 5.2%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한 "美 인터브랜드의 2011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 조사에서 전년 대비 19.3% 상승한 60억 달러를 기록해 글로벌 자동차 업체 중 최고의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품질 고급화'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한편 현지 전략 모델 확대를 통해 고객의 취향에 따른 선택의 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4분기 경영 환경에 대해 선진 시장의 재정 위기 및 신흥 시장 경기 둔화 등의 악재와 한-EU FTA 발효에 따른 수입차 업체의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신차 출시 영향으로 수요 성장세가 올해 초 예상치 보다 둔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내년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GM, 도요타, 폭스바겐 등 글로벌 메이커들이 주력차종 출시, 인센티브 강화, 가격 경쟁 심화를 통해 침체된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국내 자동차시장도 4년만에 수요가 올해보다 1.1% 감소한 158만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4분기부터 대내외적으로 자동차시장 환경이 어려워지겠지만 제품 경쟁력 및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질적 성장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며 "향후 변화하는 글로벌 수요 패턴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 고연비, 저공해, 친환경 차량 개발 및 판매에도 힘쓸 것이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