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표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정기검사한 승용차는 126만1077대로 이 중 22만688대(17.5%)가 부적합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작사별 정기검사 차량분포는 현대 45.2%, 기아 25.8%, 한국지엠 14.5%, 르노삼성 8.1%, 쌍용 6.5% 순으로 나타났으며, 부적합률은 회사별로 20.2%에서 12.8%로 나타났다.
차명별 적합률은 기아 2008년식 오피러스2.7(L) 99.0%, 르노삼성 2008년식 SM5 2.0(G) 98.5%, 현대 2008년식 아반떼 1.6(G) 98.1% 순으로 높게 나타난 반면, 기아 2002년식 카니발2.9(D)이 60.4%, 현대 2000년식 티뷰론터뷸런스1.8(G)은 59.6%로 나타났다.
카니발2.9(D)는 경유차로 다른 차에 비해 원동기 및 배출가스 부문의 부적합률이 높게 나타나 2003년부터 리콜 등을 통해 여러 번 결함을 시정한 바 있고, 티뷰론 터뷸런스1.8(G)은 불법등화장치, 배기관 등을 임의 개조함에 따라 부적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초 4년차 정기검사를 받은 자동차의 평균주행거리는 종합검사 시행지역은 11만8711km인 반면, 정기검사 시행지역은 6만4556km로 도시지역의 평균주행거리가 많게 나타났으며, 차종별로는 그랜저TG2.7(L) 9만9468km, 아반떼1.6(G) 5만2930km, 모닝1.0(G) 4만5477km, 베르나1.6(G) 4만4760km 등으로 나타났다.
차종별 평균주행거리는 경형 및 소형차에 비해 대형차가 상대적으로 많게 나타났고, 연료별로는 휘발유 및 경유차에 비해 LPG차의 주행거리가 많게 나타났다.
국토해양부 권도엽 장관은 "자동차검사가 국민에게 한걸음 더 다가감으로써, 자동차검사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자동차 제작기술 발전에도 기여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자동차검사 결과는 같은 차종이라도 소유자의 운전습관 또는 자동차 관리상태 등에 따라 많이 달라 질 수 있으므로 각종 소모품 등은 정기적인 점검을 해야 자동차 성능을 제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교통안전공단에서는 국민이 자동차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인차의 자동차검사 결과 등 자동차서비스정보를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www.ts2020.kr)와 사이버검사소(www.cyberts.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