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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소비자물가 2.3% 상승…12월 물가 1.9% ↑

올해 소비자물가가 2%대 초중반 올라 작년보다 상승세가 둔화하는 흐름을 나타났다. 

다만 과일과 채솟값이 높았던 영향으로 농산물 물가 상승률은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올해의 마지막 달 물가상승률은 1.9% 오르며 4개월 연속 1%대를 유지했지만 상승 폭은 전월보다 확대됐다.

소비자물가
[통계청 제공]

▲ 올해 연간 소비자물가 2.3% 올라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2024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 지수는 114.18(2020년=100)로 작년보다 2.3% 올랐다.

이는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 0.5%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여전히 물가안정목표(2.0%)는 웃돈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9(0.4%)∼2020년(0.5%) 0%대에서 2021년 2.5%, 2022년 5.1%로 올랐다가 지난해(3.6%)까지 고물가 흐름이 이어졌다.

작황 부진에 따른 과일 가격 상승과 여름 폭염·폭우 영향으로 올해 농산물 가격은 높은 흐름을 나타냈다.

2024년 소비자물가  추이
[통계청 제공]

농산물 물가는 10.4% 올라 2010년(13.5%)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귤과 사과 가격은 각각 46.2%, 30.2% 상승했다. 배 가격은 71.9% 크게 올랐으며 배추도 25.0% 상승했다.

과일과 채소를 중심으로 신선식품 지수는 지난해보다 9.8% 뛰었다. 역시 2010년(21.3%) 이후 최고치다.

신선과실이 17.1%, 신선채소가 8.2% 상승했다. 신선과실 물가 상승률은 2004년(24.3%) 이후 20년 만에 가장 높다.

석유류 가격은 1.1% 내려 지난해(-11.1%)보다 하락 폭이 축소됐다.

국제유가 하락세가 축소됐고 유류세 인하 조치가 일부 환원된 데 따른 영향이다.

가공식품(1.8%), 섬유제품(3.4%), 내구재(1.5%), 기타 공업제품(1.4%) 등이 상승했다.

이외에 서비스는 2.2% 올랐으며 전기·가스·수도는 도시가스, 지역난방비 등 가격 상승으로 전체 3.5% 올랐다.

진세는 0.2%, 공공서비스 1.7%, 개인서비스 3.0% 모두 상승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110.96으로 2.2% 올랐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년 대비 2.1%, 생활물가지수는 2.1% 각각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년 대비 9.8% 올랐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2.7%를 기록했다.

12월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12월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연합뉴스 제공]

▲ 12월 소비자물가 1.9% 4개월 연속 1%대

12월 물가는 작년 같은 달보다 1.9% 올랐다.

올해 들어 월별 물가상승률은 농산물 가격 등으로 인해 2∼3월 3%대를 기록한 뒤 4월 2%대에 진입했다.

이후 오름세가 약화하다가 지난 9월(1.6%)부터 1%대로 내려왔다.

그러나 고환율 등 영향으로 12월 물가 상승률은 다시 2%대에 근접하고 있다.

석유류 가격이 1.0% 올라 4개월 만에 상승 전환했다.

전월비는 전기·가스·수도 변동 없으며, 농축수산물, 서비스, 공업제품이상승하여 전체 0.4% 올랐다.

소비자물가
[연합뉴스 제공]

농산물 가격도 작황 부진에 따른 출하 부족으로 2.6% 올라 전월(0.3%) 대비 상승률이 높아졌으며 전년 같은 달 대비 2.6% 상승했다.

배 15.4%, 귤 5.0%, 파 9.5%, 부추 37.5%, 무 11.7% 고등어 3.0% 각각 올랐다.

한편, 상추 25.5%, 풋고추 17.3%, 토마토 5.9%, 호박 16.7%, 파프리카 9.3%, 배추 5.0%, 바나나 7.0% 각각 내렸다.

공업제품은 전월 대비 0.3%, 전년 같은 달 대비 1.4% 각각 올랐다.

가공식품은 출고가가 인상되면서 2.0% 상승했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11월 대비 0.2%, 전년 같은 달 대비 1.8% 각각 올랐다.

신선식품지수는 11월 대비 4.6%, 작년 같은 달 대비 2.9% 각각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