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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올해 대형마트 키워드는 '브레이크(BRAKES)'"

[재경일보 박수현 기자] 이마트는 올해 대형마트의 키워드로 '브레이크(BRAKES)'로 제시했다.

29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는 올해 1월부터 이달 20일까지 전국 137개 점포에서 2억5천만명에게 팔린 상품 2천698가지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내린 결론이다.

BRAKES는 '제동 걸린 유통업계(Brake)', '대체소비의 확산(Replacement)', '이상기후(Abnormal climate)', '한류열풍(Korean wave)', '저가상품의 인기(Economy)', '소규모 가족의 확산(Small family)' 등을 상징하는 영어 단어의 첫 글자를 모은 것이다.

1. 제동 걸린 유통업계(Brake)

우선 대형마트의 입장에서 올해는 각종 규제 강화로 인해 신규 개점이 둔화됐고 기업형 슈퍼마켓(SSM) 확대에도 제동이 걸린 해였다.

이마트도 올해 10월까지 각종 규제로 인해 최근 5년 사이 가장 적은 수인 총 4개의 점포를 개점하는 데 그쳤다.

2. 대체소비의 확산(Replacement)

유럽 재정 위기로 인해 촉발된 경제 위기로 일어난 불안심리와 고물가로 소비심리가 위축돼 마케팅도 쉽지 않았다고 이마트는 평가했다.

이 때문에 동종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대체 소비'가 활기를 띄었다.

예를 들어 갈치와 고등어, 삼겹살 등 국산 수ㆍ축산물의 가격이 상승하자 노르웨이 고등어와 벨기에ㆍ캐나다산 돈육이 식탁을 차지했다.

3. 이상기후(Abnormal climate)

쓰나미로 촉발된 일본 원전 사고와 길어진 장마, 폭우 등이 비정상적인 기후도 마케팅에 상당한 영향을 줬다.

방사능 물질이 국내에 유입될 것이라는 불안에 방사능을 없애주는 요오드 성분이 천일염에 많다는 소문이 돌면서 소금 품귀 현상이 생기는가 하면, 이상기후로 여름에 아이스크림과 선풍기, 에어컨 판매가 부진했고 우산과 제습제가 작년보다 각각 46.5%, 35.1% (7ㆍ8월 기준) 잘 팔렸다.

4. 한류열풍(Korean wave)

하지만,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한류 열풍은 유통업체에 또 다른 매출 확장의 기회가 됐다.

중국과 일본 관광객을 상대로 한 매장 판촉 활동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인의 단골 선물 상품인 김과 김치 등이 중국 연휴인 국경절이 낀 10월에 작년의 2배 이상 팔렸다.

5. 저가상품의 인기(Economy)

또한 올해 전반적으로 계속된 고물가와 불황은 저가 상품의 폭발적인 인기로 이어졌다.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도입한 이마트 TV는 3일 만에 준비한 물량 5천대가 동났고, 예약 주문이 5천대에 달했다. 일반 커피 전문점보다 싸게 준비한 이마트 원두커피도 전량 매진되며 인기를 누렸다.

6. 소규모 가족의 확산(Small family)

1∼2인으로 구성된 소규모 가구가 늘면서 간편식이나 소형 가구 소비가 눈에 띄게 늘었다.

올해 이마트에서 2인용 가구의 판매비는 24.3%로 4인용의 비율을 추월했으며 1∼2인용 가구의 합계가 48.3∼에 달했다.

간편식은 국이나 탕, 찌개 등이 위주에서 벗어나 냉면이나 칼국수, 파스타까지 인기를 끌며 시장이 확대됐다.

이마트 프로모션팀 김진호 팀장은 "올해는 유럽발 경제위기와 물가의 고공행진으로 소비 위축이 심화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찾아 소비하는 합리적 소비 추세가 뚜렷이 나타났다"고 전반적인 흐름을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