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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주류 판매 실적 수입맥주 나홀로 강세

[재경일보 김유진 기자] 대형마트 주류 판매에서 수입 맥주가 나홀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다른 술들은 매출이 줄어들거나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인데 반해 수입맥주의 판매만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

15일 이마트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13일까지 주류 매출 판매를 분석한 결과, 수입 맥주는 전년 동기 대비 56.2% 신장했다.

이에 비해 국산 맥주 -3.2%, 소주 -0.1%, 민속주 -2.8%, 와인 2.5%, 양주 1.4% 등은 모두 초라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 판매 신장률이 수입 맥주만 4.6%를 기록했을 뿐 국산맥주 -4.9%, 막걸리 -2.8%, 소주 -4.7%, 와인 -1.3%, 양주 -3.2%, 전통주 -5.4% 등 나머지 술은 모두 마이너스 증가율을 보이며 약세를 면치 못했다.

수입 맥주 외에 와인도 그나마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들어 롯데마트와 이마트에서 팔리는 와인의 평균 판매 신장률은 전년 수준이지만 세부 품목별로 보면 레드와인이 롯데마트에서 12.8%, 이마트에서 10.8%를 기록하며 화이트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수입 맥주의 이 같은 강세가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으로 유럽산 맥주의 관세가 향후 7년간 균등하게 철폐돼 국내 유입량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이 주원인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애주가들이 '작심삼일'식 금주 결심을 하는 연초는 일반적으로 주류의 성수기가 아닌데다 고상한 맥주의 맛을 찾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또 외국 맥주 맛을 본 유학파가 늘면서 수입 맥주를 즐겨 찾는 현상도 심심찮게 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수입맥주의 수요 증가를 예측한 업체들은 일찌감치 수입 시장에 뛰어들었다.

현재 하이네켄, 아사히를 포함해 티베트와 브라질산 등 200여종의 수입 맥주를 판매하고 있는 이마트는 올들어 수입 맥주 코너의 물량을 더욱 늘렸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9월부터 일본 산토리사의 프리미엄 맥주인 '산토리 더 프리미엄 몰츠'를 판매하고 있으며, 하이트진로의 자회사인 하이스코트는 기린맥주 병 제품에 이어 올해부터는 캔 제품과 생맥주도 수입해 판매한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11월 일본 삿포로맥주와 수입·판매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지난해말부터 판매를 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