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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중국 대리점 600곳 늘린다… 중국 공략 계속

[재경일보 박현규 기자] 외국 자동차 메이커 가운데 중국 시장 1위의 업체인 미국 자동차 업체 제너럴 모터스(GM)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올해 중국 대리점을 600곳 늘리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인터넷판에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GM의 댄 애커슨 최고 경영자(CEO)는 이날 베이징 오토쇼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에서의 매출과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올 연말까지 판매망을 지금보다 20% 늘릴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GM의 중국 대리점은 현재의 2천900개에서 연말에 3천500개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중국은 미국(4천400개) 다음으로 GM의 대리점이 가장 많은 나라가 되게 됐다.

GM은 또 치열해 지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올해 새로운 모델들을 추가로 내놓는 한편, 공장설비를 증설하고 상하이 중국 본사 인근에 있는 기술센터도 대대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하지만 WSJ는 지난해 1천850만대였던 중국 자동차 시장 규모가 2020년에는 연간 3천만대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GM 외에도 세계의 주요 업체들이 중국 사업을 확대하고 있지만 고속성장을 거듭해 온 중국에서 경기둔화 조짐이 나타나면서 지난해 자동차 판매가 2% 줄어든 만큼 시장에서는 수요가 계속 뒷받침될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애커슨 CEO는 "중국의 성장 잠재력을 믿지 않고서는 우리 미래도 보장받기 힘들다"며 장기적으로는 중국 자동차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