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소비자원이 수입차 벤츠를 비롯해 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정비센터 1곳당 차량등록 대수는 벤츠가 3672대로 가장 많았으며, BMW 3306대, 폭스바겐 2677대, 혼다 2625대, 아우디 2589대, 렉서스 2519대, 토요타 1794대 순으로 나타났다.
정비센터 1곳당 차량 등록 대수가 많을수록 고객의 불편 또한 함께 높아진다는 게 업계의 풀이다.
특히 벤츠는 수리비(시간당) 공임에서도 6만8천원으로 가장 높았고 BMW 6만원, 아우디ㆍ폭스바겐 5만5천원, 렉서스 5만원, 혼다 4만4천원, 토요타 4만2천원 순이었다.
또한 브랜드별 공식 딜러와 병행수입업체 간 부품 가격도 큰 차이를 나타냈으며, 공식 딜러의 부품 가격을 100으로 했을 때 렉서스는 공식 딜러의 부품 가격이 병행업체보다 13포인트나 높았다.
반면 혼다는 공식 딜러의 가격이 오히려 3포인트가량 저렴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수입차는 국산차처럼 수리비 산정 기준이 없다"며 "국내 실정에 맞는 견적 프로그램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입차를 구매한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서라도 정비센터 확충은 시급하다"며 "공식 정비센터 신설이 어려울 때는 국내 1~2급 정비공장을 협력업체로 지정해 불편을 덜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입차 업체의 전국적인 정비 네트워크 구축, 수입차 업체 및 손해보험업계 공동의 견적 프로그램 도입, 수입차 부품 병행수입 활성화를 통한 부품가격 인하 유도 등을 관련 부처에 건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