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유재수 기자] 스포츠 용품업체인 나이키가 올 가을 신제품 출시와 함께 운동화와 의류 가격을 5~10%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애널리스트들을 인용해 나이키가 빠르면 올해 가을부터 운동화와 의류 가격을 5∼10% 인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나이키는 가격 인상에 맞춰 미국 프로농구 스타인 르브론 제임스의 이름을 딴, 점프 높이를 측정할 수 있는 감지기가 부착된 `르브론 X 나이키 플러스' 농구화를 315달러에 내놓을 예정이다.
켤레당 300달러가 넘는 이 제품은 운동화 가격의 한계를 알아볼 수 있는 시험대가 될 것으로 WSJ는 분석했다.
현재 `르브론 X 나이키 플러스'와 비슷한 `르브론 9 PS 엘리트' 농구화는 250달러에 팔리고 있다.
나이키의 가격 인상 추진은 인건비, 재료비, 운송비 상승 때문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체 제품의 3분의 1을 생산하는 중국의 빠른 인건비 상승세가 가장 큰 부담이 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 최근 6분기 연속 매출 총이익이 감소한 데다 이윤이 아디다스 등 경쟁사들보다 낮다는 점도 가격 인상의 배경으로 지목되고 있다.
한편, 운동화 가격은 전방위로 오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NPD 그룹에 따르면, 지난 6월 현재 농구화 가격이 1년 전보다 9.4% 올랐고 축구화와 육상화의 가격은 각각 15.5%와 5.5% 인상됐다.
저가 제품인 컨버스 척 테일러 올스타 운동화의 가격은 1년 전 45달러에서 현재 50달러로 올랐다.
아디다스는 슈퍼스타 운동화를 1년 전보다 8% 정도 비싼 7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소비자들은 새로운 기술과 스타일을 갖춘 운동화에 더 많은 지불할 각오가 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운동화 업체들이 신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전략적으로 가격을 올리고 있다고 WSJ는 지적했다.
메리 레무지 나이키 대변인은 "제멋대로 가격을 인상하지 않는다"면서 "나이키는 새로운 혁신으로 신제품을 늘리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