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노르웨이, 북극정책·북극항로 개척 상호 협력키로

[재경일보 김영은 기자] 한국과 노르웨이는 12일(현지시각) 노르웨이 정부가 추진 중인 북극정책(High North Policy)과 우리의 북극항로 개척 참여에 서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노르웨이를 공식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슬로 노르웨이 총리관저에서 옌스 슈톨텐베르크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이 같이 합의했다.

아울러 기후변화 대응과 북극의 친환경적 개발·보전을 위한 미래지향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해운·조선분야와 관련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우리나라 '북극이사회' 영구 옵서버 참여를 위한 발판도 마련됐다.

이 밖에 향후 북극과 북극해에서의 환경과 생물다양성 보호,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으며, 우리의 다산과학기지와 아라온호 운영 협조를 포함한 과학연구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 "내년 봄 열리는 북극이사회에서 우리가 정식 옵서버가 될 수 있도록 노르웨이 정부가 협조해주겠다고 약속했다"면서 "북극항로 개척 문제에서도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슈톨텐베르크 총리는 "대한민국의 북극해 진출을 적극로 지지한다"면서 "한국이 북극이사회 영구 옵서버 역할을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지지한다"고 화답했다.

북극이사회는 미국과 러시아·노르웨이·덴마크·스웨덴·핀란드·캐나다·아이슬란드 등 8개국이 회원국이며, 공식 옵서버는 영국·독일을 포함해 6개국이다. 정부는 노르웨이가 미국·러시아·캐나다·덴마크 등과 함께 `북극 이사회 국가'로서 이 지역 개발에 상당한 지분을 갖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두 정상은 양국 간 실질협력의 주요 부문인 조선·해양분야에서 기술적 상호보완성에 기반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석유탐사·개발 및 공동비축 등 자원분야 협력도 증진시키기로 했다.

이와 관련, 양국 정부는 정상회담이 끝나고 두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북극항로 개척 지원을 담은 해운 협력에 관한 MOU와 친환경 조선분야에서 협력에 관한 MOU를 각각 체결했다.

북극항로가 열릴 경우 부산-로테르담(네덜란드) 거리가 37%(2만100km→1만2700km), 운항일수는 30일에서 20일로 단축돼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크다.

게다가 전 세계 원유의 13%(900억 배럴), 희토류는 중국의 40배가 매장돼 있고, 금·다이아몬드·플래티늄 등도 다량 묻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북극에 성공적으로 진출만 한다면 자원 빈국인 우리나라에는 `신천지'가 열리는 셈이다.

게다가 양국 교역량의 50%(우리의 대 노르웨이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조선·선박분야에서 우리의 경우 유조선 등 대형 선박 기술에 독보적이고 노르웨이는 유럽에서 러시아를 제외하고는 최대 석유·가스 보유국이자 생산국으로 석유시추선 등 특수선에 강점을 가지고 있어 양국 간 융합 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전망이다.

또 양국은 석유 공동비축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비축량을 늘리고, 저장수익을 제고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CCCI) 설립과 활동에 상호 긴밀히 협력해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신재생 에너지분야에서의 기술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지구온난화 해결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노르웨이는 환경보호-개발을 병행해 추진하는 `녹색성장'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우리나라와 전략적 제휴가 가능하다.

특히 노르웨이는 우리나라가 녹색성장을 위해 최초로 설립을 주도한 국제기구인 GGGI 창립에도 참여할 만큼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현지에서는 우리나라가 이 지역에 상당한 비중을 갖고 진출할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게다가 지난 100년간 `노르딕 피스'(Nordic Peace)를 유지하고 있는 이 지역과 침략의 역사가 없는 우리나라가 `평화'를 매개로 유대감이 있어 협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