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박현규 기자] 현대·기아차가 지난달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 진출 이후 최대 월간 판매 기록을 세우며 쾌속질주한 반면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싼 중일간 갈등의 직격탄을 맞은 일본 업체들의 자동차 판매는 급감했다.
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베이징현대와 기아차 중국 합자법인 둥펑위에다기아는 지난달 중국에서 각각 8만4188대, 4만3639대를 판매, 총 12만7827대를 팔아 작년 9월의 11만6763대를 넘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현대차는 랑둥(아반떼MD)과 K2(프라이드) 등 전략 차종이 잘 팔렸고 잠재력 높은 스포츠유틸리티(SUV) 시장에서도 인기 모델을 낸 것이 이 같은 호실적의 원동력이 됐다.
랑둥은 출시 첫 달인 8월에 이어 지난달(1만5243대)까지 두 달 연속 1만대 넘게 팔리는 등 중국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C세그먼트 차급에서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또 기존 주력 차종인 위에둥과 베르나도 각각 2만343대, 1만8988대 팔렸다.
기아차는 중국 전략형 소형차인 K2가 월간 최대 판매 기록인 1만5656대가 팔린 데 이어 투싼ix와 스포티지R도 각각 1만1551대와 7449대 팔리면서 역시 월간 최대 판매 기록을 세웠다.
회사 측은 특히 SUV 판매 확대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향후 출시될 신형 싼타페의 시장 진입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현대차 79만대, 기아차 46만대 등 총 125만대의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마케팅과 사회공헌 활동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일본 자동차는 센카쿠 영유권 갈등으로 촉발된 반일시위의 여파로 판매가 급감했다.
일본 최대 업체인 도요타자동차 판매량은 전월 대비 반토막(50%)이 났고 닛산도 35%나 감소했다. 마쓰다는 중국 수출이 19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