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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빵집 몰아내는 '제빵 프랜차이즈' 급증

[재경일보 박수현 기자] '재벌빵집'이 '골목빵집'을 고사시킨다는 비판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제빵업체'들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1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09년 말 3855곳이었던 제빵 프랜차이즈 가맹점수가 지난해 말에는 5883곳으로 2년 사이에 무려 2000곳이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P' 브랜드를 운영하는 P사는 가맹점수가 2009년 1762개에서 지난해 2675개로 약 1000천개 늘어났다. 이는 제빵, 치킨, 피자, 음식점 등을 통틀어 프랜차이즈업계에서 가장 많은 가맹점수다.

매출은 2009년 1조15억원에서 지난해 1조5733억원으로 57.1%나 급증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도 221억원에서 442억원으로 2배나 늘었다.

'T' 브랜드를 운영 중인 C사도 같은 기간 가맹점수가 1063개에서 1401개로 2년새 338개 늘어나며 40%나 성장했다. 매출은 5877억원에서 7382억원으로 증가했다.

두 회사의 가맹점수를 합하면 4076개로 전체 제빵 프랜차이즈 가맹점 5883곳의 70%에 달한다.

이런 가운데 가맹점의 피해도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들은 신규 가맹점에 특정 인테리어 업체를 강요하고, 개별적으로 시공하더라도 감리비 등 명목으로 추가 비용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브랜드는 이런 명목으로 가맹점당 330만원, T브랜드는 무려 500만원의 돈을 받고 있다.

또 정기적인 리모델링도 강요하고 있다.

공정위는 다음달 P사를 가맹점에 정기적인 리모델링을 강요한 혐의로 제재하기로 했다.

아울러 개별 가맹점의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고 가맹점수를 급격히 늘려 가맹점들의 매출도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민주통합당 김기준 의원은 "베이비부머의 은퇴로 창업전선에 나서는 사람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대형 프랜차이즈의 횡포는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며 공정위의 철저한 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