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자산 89조 국민주택기금 총괄수탁은행 자리놓고 시중은행간 '빅 매치'

[재경일보 이형석 기자] 자산 89조원의 국민주택기금 총괄수탁은행 자리를 놓고 시중은행들의 혈투가 시작됐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총괄수탁은행인 우리은행 외에 일반수탁은행인 신한·농협·하나·기업은행이 수탁은행 선정 경쟁입찰에 참여할 계획이다.

특히 20여년간 전담해오다 국토해양부와 위탁수수료를 둘러싼 갈등을 겪으면서 지난 2008년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탓에 국민주택기금 업무를 5년 전 우리은행에 내준 KB국민은행은 업무를 다시 되찾아오기 위해 지난달 태스크포스팀을 꾸리는 등 가장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어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저금리 기조 속에 수익원이 마땅치 않은데다 국내 최대 소매 금융기관으로서 위상을 되찾으려면 수탁은행 자리를 되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한 탓이다.

하지만 지난해 전세자금 대출 수수료로만 160억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진 우리은행의 수성 의지도 강하다. 우리은행은 주택기금 관련 상품으로 각종 대출, 예·적금 고객층도 넓혀왔다.

특히 5년간 총괄수탁은행 업무를 위해 전산시스템 확충에 수십억원대의 투자를 한 상황이어서 "목숨을 걸고 지키겠다"며 절대 빼앗길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신한은행과 농협은행은 `다크호스'로 분류되고 있다.

지난 2008년 주택기금 업무를 시작한 신한은행은 5개 은행 중에 가장 높은 전세자금 대출액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5년 만에 신흥강자로 올라섰다는 점을 부각할 계획이다.

신한은행의 전세자금 대출액은 2008년 수탁은행 총 대출액의 9.1%였지만 올해 10월 기준 21%로 급성장했다. 청약저축통장 계좌 수는 301만좌로 현재 우리은행(370만좌)에 이어 2위다.

농협은행은 점포가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에 밀집된 다른 은행과는 달리 모든 시·군·구에 있다는 점을 내세워 서민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정부의 최대 기금인 국민주택기금을 외국자본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타행이 취급하는 것은 혈세 낭비다. 100% 민족자본인 농협은행이 총괄수탁은행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공고절차를 거쳐 내년 1월7일까지 입찰제안서를 접수하고 1월 중순 총괄수탁은행 1곳과 4곳 내외의 일반수탁은행을 선정하게 된다.

총괄수탁은행이 되면 전세자금 대출, 청약저축통장, 국민주택채권 등 일반고객업무뿐 아니라 LH, SH 등 주택사업자에 대한 대출도 단독으로 취급할 수 있어 우량고객 확보 효과가 크다.

특히 시장 포화로 미래 고객 확보가 어느때보다 중요해진 상황이어서 은행권에서는 이번 입찰을 국민연금 주거래은행 선정에 이은 올해의 마지막 `빅 매치'라고 불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