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이호영 기자] SK그룹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중소기업들의 사업이라는 논란이 제기되어온 교복사업을 정리했다.
이에 따라 SK는 42년만에 교복시장에서 철수하게 됐다.
교복사업은 SK그룹의 모태이자 SK네트웍스 전신인 선경직물이 1970년부터 시작한 SK의 전통 사업 중 하나로, SK네트웍스는 1990년도부터 '스마트'라는 브랜드로 교복을 만들어왔다.
'스마트'는 아이비클럽, 엘리트와 함께 국내 교복의 3대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SK네트웍스는 7일 '스마트(SMART)' 학생복 사업을 스마트의 유통망 및 협력업체들로 구성된 ㈜스마트F&D'에 11월 30일부로 양도했다고 밝혔다.
SK네트웍스는 "학생복 사업이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에 더 적합하다는 여론과 상생 실천을 강조하는 사회 전반의 분위기를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수 대상자 물색 과정에서 여러 기업이나 개인들이 인수 의사를 밝혀왔으나 ㈜스마트F&D가 중소 상생의 취지에 부합하고 지난 20년간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사업에 대한 이해도와 역량이 우수하기 때문에 선정했다"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스마트F&D는 올해 겨울복 유통을 시작으로 내년 여름복부터는 생산과 유통, 판매도 하게 된다.
SK네트웍스는 학생복 사업을 양도하고 세계 패션 중심지인 미국, 영국 등 6개국에 진출해 있는 여성복 브랜드인 오즈세컨을 포함한 자체 브랜드들의 글로벌 패션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스마트F&D에는 SK네트웍스 측 지분이 전혀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