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박수현 기자] 가공식품업체들이 최근 식품 가격을 일제히 인상한 가운데 업체간에 짬짜미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이는 밀가루, 간장 등 일부 품목의 업체별 가격 인상 폭 차이가 0.1%포인트로 거의 없는 데다 인상 시기도 비슷했기 때문이다. 가공식품의 가격이 당국의 감시가 약해질 수 밖에 없는 정권교체기를 틈타 일제히 오른 것도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이미 이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어서 조만간 업체 간 밀약 여부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식품업체들이 최근 과자, 두부, 장류, 밀가루, 식용유, 조미료, 음료수, 김치, 우유 등 가공식품 가격을 줄줄이 올린 가운데 일부 품목은 밀약이 아니라면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가격 인상 폭과 인상 시기가 비슷했다.
밀가루는 대한제분의 가격 인상폭이 8.6%, 동아원이 8.7%, CJ제일제당이 8.8%다. 인상폭 차이가 불과 0.1%포인트에 그쳤고, 인상 시기도 거의 비슷하다.
장류도 CJ제일제당이 가격을 7.1% 올린 데 이어 샘표식품이 간장 출고가를 7% 인상, 가격차가 `0.1%포인트'였다.
하이트진로(8.2%)와 롯데주류(8.8%)도 소주 가격 인상폭이 비슷하고, 대상FnF 등 포장김치 판매업체들도 가격을 평균 7%대에서 인상했다.
지난해 밀, 콩, 옥수수 등 가격이 올랐지만 유제품, 설탕, 유지류 등 나머지 수입 농산물 가격은 내린 가운데 모든 가공식품 가격이 일제히 오른 것도 업체간 짬짜미 의혹을 크게 하고 있다.
현재 공정위는 최근 일제히 제품값을 올린 식품업체들의 가격 인상 시기와 인상폭, 인상 배경 등을 확인하기 위한 광범위한 자료 수집에 나선 상태다.
공정위 관계자는 "외국에서는 선도업체의 가격 인상에 뒤이어 다른 업체들이 인상폭을 비슷하게 정하면 이를 담합으로 보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또"자료 수집은 상시 모니터링으로 특별한 의미가 없다. 다만 그 과정에서 짬짜미 징후가 발견되면 철저히 조사해 법 위반행위를 엄중히 제재하겠다"며 식품업계의 잇따른 가격 인상에 강도 높게 대응할 계획임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