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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삼립식품, 빵값 전격 인상… 이름·포장만 바꿔 꼼수 인상 비판도

[재경일보 박수현 기자] SPC의 삼립식품이 빵값을 전격적으로 인상, 밀가루 가격 인상에 따라 빵값 인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빵은 대표 간식일 뿐만 아니라 식사 대용 식품이어서 이번 가격 인상이 소비자들에게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SPC의 삼립식품은 지난달 21일 제품 66종의 가격을 최소 7.7%에서 최대 12.5%까지 인상했다.

초코롤케익 등 54종은 800원에서 900원으로 12.5% 올랐고, 행복가득 꿀카스테라 등 12종은 2600원에서 2800원으로 7.7% 인상됐다.

삼립식품은 편의점에 공급하는 빵의 경우 빵값 인상에 대한 언론 보도가 나오자 인상을 보류했지만, 가격 인상은 시간 문제라는 지적이다.

앞서 가격을 올리지 않은 업체의 경우, 이달 21일자로 인상하겠다고 통보를 받은 곳도 있다.

삼립식품은 앞서 일부 대형마트에 공급하는 빵 값은 작년말 이미 10∼15%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삼립식품의 이번 빵값 인상이 '꼼수 인상'이라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삼립식품이 이번에 제품값을 올리면서 중량 등 내용물은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제품명을 '해피 플러스'에서 '행복 가득', '바로 토스트'에서 '바로 그대로 토스트' 등으로 바꾸고 포장을 일부 바꿔 새 상품처럼 공급했기 때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가격 인상이 아닌 리뉴얼이라고 주장할 여지가 있어서 가격을 올릴 때 업체들이 종종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빵값 인상폭에 대해서도 논란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 동아원(8.7%)과 CJ제일제당(8.8%)에 이어 지난 1월 대한제분(8.6%)이, 그리고 지난달에는 삼양사(8∼9%)가 밀가루 가격을 연이어 올려 제빵·식품업체는 원가 상승 압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한국제분협회와 시민단체 등은 밀가루 값이 8% 오를 경우 빵 가격 상승 요인은 0.7%에 불과하다는 정반대 입장을 내놓고 있다.

이번 밀가루값 인상폭을 2010년 기준 한국은행 산업연관표에 있는 빵·과자류 생산가에서 밀가루가 차지하는 비중(9.1%)에 적용한 수치다.

이번 빵값 인상으로 빵이 들어가는 식품 가격도 들썩일 것으로 보인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패스트푸드 업체와 커피숍 등에 공급하는 햄버거나 샌드위치용 빵 등 삼립식품이 식자재로 납품하는 빵도 이달 중 약 10% 인상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관련 식품 가격도 연쇄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