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현대차 하청노조 "중노위, 32개 하청업체 불법파견 인정"

[재경일보 박현규 기자] 현대자동차 사내하청노조(비정규직지회)는 중앙노동위원회가 현대차 사내하청 32개 업체에 대해 불법파견을 인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중노위는 지난 19일 현대차 51개 사내하청업체 근로자 447명이 제기한 부당 징계·해고에 관한 판정회의를 열고 의장부 전체 하청업체 30개, 차체부 하청업체 1개, 도장부 하청업체 2개 등 총 32개 업체(모두 33개 업체이나 1개 업체는 의장부와 차체부 중복) 사내하청 근로자 299명의 실질 고용주가 현대차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생산관리부 4개 업체, 도장부 3개 업체, 품질관리부 2개 업체, 엔진변속기부 5개 업체, 시트부 4개 업체 등 총 18개 업체 사내하청 근로자 148명에 대해서는 불법파견이 인정되지 않았다.

김상록 비정규직지회 정책부장은 "이번 결정으로 현대차의 불법파견 사실이 확인됐다"며 "사법 당국이 이제는 적절한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측은 "적법하게 운영하는 사내하도급에 대해 일부 파견 판정을 내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판정서를 받는 대로 자세히 검토해 회사 입장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 비정규직 출신 최병승씨와 천의봉 비정규직 지회 사무국장은 현대차 모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현대차 울산공장 명촌주차장의 송전철탑에서 155일째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