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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타격‘ 항공업계, 국재선 재개하며 국내선 고객 늘리기 안간힘

[재경일보=김동렬 기자] 국내 항공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축소했던 국제선 노선들을 서서히 늘리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제선 운항률이 10%대에 불과한 대한항공은 다음 달부터 13개 노선의 운항을 추가 재개해 총 110개 국제선 노선 중 25개 노선(주간 운항 횟수 115회)을 운항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도 17개 노선(주 61회)을 운항한다.

다만 중국 노선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일단 다음 달 계획에서 중국 노선을 제외했다.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은 현재 운항 중인 국제선 3개 노선에 더해 다음 달부터 인천∼마닐라 노선의 운항을 재개하기로 했고, 진에어는 인천∼방콕 등 5개 국제선 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다. 에어부산은 7월부터 부산∼홍콩, 부산∼마카오 노선에 비행기를 띄운다.

다만 최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대거 늘어난 데다 정부가 최근 우리 국민의 전 국가·지역 해외여행에 대해 발령한 특별여행주의보를 다음 달 19일까지로 연장하는 등 아직 여객 심리 회복을 논하기에는 이른 단계여서 항공업계의 위기는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공항

대신 저비용항공사 중심으로 국내선 여객 수요 확보에 안간힘 쓰는 모습이 보인다.

수요가 많은 김포∼제주 노선의 경우 제주항공이 편도 9천원, 에어서울이 편도 5천900원의 최저가 항공권을 내놓기도 했다. 김포∼부산 노선도 티웨이항공과 진에어가 신규 취항한다.

국토교통부 항공 포털에 따르면 지난 13∼27일 국내선 출·도착 운항 횟수는 1만3천56회로, 작년 같은 기간(1만6천807회)의 78% 수준으로 회복했다. 한 달 전(4월13∼27일) 국내선 출·도착 운항 횟수가 9천466회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1.4배로 늘어났다.

다만 같은 기간 국내선 여객수는 179만5천174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277만9천470명)의 65%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