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김동렬 기자] 포스코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수요부진에 분기 실적 작성이래 첫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21일 포스코는 콘퍼런스콜로 진행된 기업설명회에서 2분기에 단독(별도) 기준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21.3% 감소한 5조8천848억원을 기록했고, 1천85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고 밝혔다. 순이익은 작년 동기 대비 98.8% 감소한 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3조7천216억원, 영업이익 1천677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1천49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2분기 대비 매출은 15.9%, 영업이익은 84.3%, 당기순이익은 84.6% 각각 감소했다.
포스코는 포스코인터내셔널 미얀마 가스전의 판매호조, 포스코건설의 건축 및 플랜트 사업 이익 개선, 포스코에너지의 터미널사업 확장 등 핵심산업에 대한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보여 철강 부문의 부진을 만회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1분기 대비 조강 및 제품 생산량은 127만t, 87만t, 판매량은 85만t 각각 감소했다.
포스코는 유연 생산판매 체제를 운영해 출선비와 철 스크랩양을 조절하며 감산 영향을 줄여왔다.
포스코 측은 "하반기에는 자동차 강판용 기가스틸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중국 등 수요 회복 지역으로의 수출 강화로 수익성을 향상할 계획"이라며 "철강 판매가 당초 예상보다 호조세를 보여 실적은 2분기를 저점으로 3분기부터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반기 실적 전망에 대해선 "중국, 터키, 베트남, 태국 등은 3분기부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나머지 지역은 4분기부터 나아질 것"으로 관측했다.
포스코는 설명회에서 자동차 등 수요산업에 대한 제품 가격 인상에 대해 "글로벌 철강 가격이 강세를 보임에 따라 제품 가격 인상을 시도 중"이라며 "수출 지역은 글로벌 시황에 맞춰 t당 20∼30% 인상해 7월부터 실적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수에서도 시차는 있지만 유통으로 나가는 물량은 가격 인상 중이며, 조선사의 경우 수입재를 우리 제품으로 전환할 때 가격을 차별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고, 자동차용은 상반기와 같은 가격으로 결론 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이날 공시를 통해 올해 별도기준 매출액 전망치를 종전의 25조2천458억원에서 25조7천115억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별도기준 투자비 역시 3조2천296억원에서 3조3천73억원으로 늘렸다.
반면에 올해 연결기준 매출액 전망치는 57조5천363억원에서 55조4천억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올해 연결기준 투자비는 5조2천246억원에서 4조7천211억원으로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