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출이 4개월 연속 작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나타냈다. 다만 감소폭은 2개월 연속 줄어들었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의 '7월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자동차 수출은 작년 7월보다 11.7% 줄어든 18만1천362대를 기록했다.
자동차 수출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수요 위축으로 지난 4월(-44.6%)부터 부진하기 시작해 5월에는 반토막(-57.5%)이 났다.
6월(-40.1%)과 7월(-11.7%)에도 하락세를 보였으나, 북미 내수판매가 증가세로 전환하고 유럽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감소 폭은 점차 줄어드는 모양새다.
지난달 수출 금액은 작년 동기보다 4.2% 줄어든 36억6천만달러로 집계돼 감소 폭 면에서 수출 대수보다는 양호한 실적을 냈다.
수출 금액 감소 폭 역시 4월 -36.3%에서 5월 -54.1%로 커졌다가 6월(-33.2%)과 7월(-4.2%)에 2개월 연속으로 개선됐다.
이는 고부가가치 차량인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수출 비중이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됐다.
전체 수출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5.1%로 1년 전보다 3.2%포인트 늘었고, SUV는 17.4%포인트 증가한 76.8%에 달했다.
7월 내수 판매는 8.9% 증가한 16만4천539대로 집계됐다. 다양한 신차 출시와 특별할인 등에 따른 국산차의 판매 호조로 5개월 연속 늘었다.
국산차는 아반떼, 쏘렌토, G80 등을 앞세워 10.5% 많은 14만3천38대를 판매했다.
수입차는 독일계 브랜드 판매가 늘었으나 일본계의 판매(-39.6%)가 크게 부진해 전체적으로 0.7% 적은 2만1천501대를 기록했다.
친환경차의 내수 판매는 39.3% 늘어난 1만7천360대로 6개월 연속 성장세를 나타냈다. 전체 내수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년 새 2.5%포인트 확대됐다.
친환경차 수출은 2만7천468대로 12.5% 증가했다. 특히 전기차는 105.1%나 늘어 36개월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자동차 생산은 3.8% 감소한 34만5천711대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여파에도 내수 증가세가 유지되고 수출 감소세가 완화함에 따라 감소 폭이 5월(-36.9%)과 6월(-10.7%)보다는 줄었다.
자동차부품 수출은 현지 완성차업체의 재고 소진을 위한 생산량 조정과 신흥시장 코로나19 확산세의 영향을 받아 27.7% 감소한 14억8천만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