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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여객기 좌석 떼고 화물전용기 띄웠다

대한항공이 여객기 좌석을 떼고 화물 전용기로 개조한 보잉777-300ER 기종을 처음으로 화물 노선에 투입했다.

▲대한항공, 화물전용기 뛰웠다

대한항공은 여객기를 개조한 화물 전용 항공기 KE9037편이 8일 밤 10시 인천공항을 출발해 현지시간으로 같은날 밤 10시 미국 콜럼버스 리켄베커 공항에 도착한다고 9일 밝혔다.

목적지인 콜럼버스는 미국 내 의류기업과 유통기업의 물류센터가 집중된 새 화물 거점으로, 여러 글로벌 항공사가 항공화물 수요 확보를 위해 각축을 벌이는 곳이다.

대한항공은 향후 동남아시아 화물 노선망 등과 연계해 자동차 부품, 전자 부품, 의류 등의 화물 수요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

▲대한항공, 멈춰선 여객기 2대 화물수송기로 개조

대한항공은 이번 화물 전용 항공편 투입을 위해 코로나19로 멈춰선 여객기 중 2대를 화물 수송이 가능한 항공기로 개조했다.

보잉777-300ER 여객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항공기 하단의 화물 적재 공간에 약 22t의 화물을 실을 수 있다. 여기에 승객이 탑승하던 항공기 상단의 객실 좌석(프레스티지 42석, 이코노미 227석)을 제거해 약 10.8t의 화물을 추가로 실을 수 있게 됐다는 것이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여객기에 화물을 싣기 위해 복잡한 기내 전기배선을 제거하고, 화물을 고정할 수 있도록 바닥에 규격화된 잠금장치도 설치했다.

이미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운휴 중인 보잉777-300, 보잉787-9, A330-300 등 여객기의 벨리(하부 화물칸) 수송을 적극 활용했다. 6월부터 여객기 좌석 위에 안전장치인 카고 시트 백을 설치해 화물을 나르기도 했다.

지난 4월부터 현재까지 승객 없이 화물만 수송한 여객기 운항 횟수는 월평균 420회, 월평균 수송량은 1만2000여t에 달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고효율 대형 화물 기단의 강점을 활용해 화물 수익 극대화를 꾀한 결과 2분기 세계 유수의 항공사들이 사상 최악의 적자 실적을 발표하는 가운데 1천48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