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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오프라인 99곳 폐점…빛보는 비대면 실적

롯데쇼핑이 올해 100곳 가까운 오프라인 점포를 폐점하는 구조조정을 마무리 했다.

8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올해 들어 이날 현재 백화점과 할인점(대형마트), 슈퍼, 롭스의 매장 99곳이 문을 닫았다.

롯데쇼핑은 앞서 1분기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백화점 5곳과 마트 16곳, 슈퍼 75곳, 롭스 25곳 등 연내 실적이 부진한 121개 매장을 폐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롯데쇼핑은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 개선을 위해 백화점, 마트, 슈퍼, 롭스 등의 700여개 점포 중 약 30%인 200여개를 3∼5년간 순차 정리할 계획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올해는 시간상 더 문을 닫는 점포는 없을 것 같다"면서 "구조조정 작업은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본점
연합뉴스 제공

◆ 그럼에도 돋보인 하이마트 실적

그럼에도 롯데하이마트가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해 위기 대응의 수익모델로 부상했다는 평을 받는다. 롯데하이마트의 선전은 롯데쇼핑의 흑자전환으로 이어졌다.

롯데하이마트 매출은 1조470억원으로 6.5%, 영업이익은 560억원으로 67.3% 각각 증가했다. 비대면 수업과 재택근무 확산 등으로 TV, 공기청정기 등 프리미엄 가전 수요는 물론 온라인 쇼핑이 늘어난 영향이다.

IBK투자증권은 "3분기 프리미엄군 상품군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59% 증가했다"며 "외부 활동 자제와 재택 근무 등 인도어 소비 트렌드 변화 속에서 적극적인 프리미엄 대형가전 확대 전략은 3분기 뿐만 아니라 언택트 환경과 함께 그 흐름이 유지될 것"이라고 보았다.

롯데홈쇼핑의 매출은 2천580억원, 영업이익은 300억원으로 각각 8.0%, 18.7% 늘었다. 롯데홈쇼핑은 건강식품 상품 판매를 확대하는 등 비대면 상품군을 강화했다.

롯데슈퍼는 매출이 4천550억원으로 4.4%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30억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

부진이 계속되던 할인점(롯데마트) 부문의 경우 매출은 1조5천900억원으로 4.4%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이 320억원으로 160.5% 증가했다.

이로 인해 롯데쇼핑은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천11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8% 증가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3분기는 코로나19 재확산에도 할인점과 슈퍼, 전자제품전문점, 홈쇼핑의 실적이 시장 예상치 수준으로 개선됐다"면서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형 행사가 이어지며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있어 4분기에도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