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대우조선 품는 한화 "육해공 시너지 극대화"

한화그룹 6개사, 2조원 유상증자로 지분 49% 확보 추진
2008년 인수 무산 딛고 다시 성공

한화그룹이 새 주인을 찾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을 품게 됐다. 한화그룹은 26일 대우조선해양과 지분 49.3%를 확보하기 위한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 또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KDB산업은행과는 향후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협력하겠다는 내용의 기본합의서에 함께 서명했다.

이를 위해 한화그룹 6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조원, 한화시스템은 5000억원을 투자한다. 한화임팩트파트너스가 4000억원, 한화에너지의 자회사 3곳이 1000억원을 담당한다. 최종 인수자로 선정되면 올해 11월말 경에 본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방위산업과 친환경에너지 사업의 시너지를 위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나선다"며 "그룹의 핵심역량을 글로벌 톱-티어인 대우조선의 설계∙생산 능력과 결합해 회사의 조기 흑자전환은 물론, 방산과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서 '글로벌 메이저'로 성장하겠다는 포석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조선산업이 '빅 사이클' 초입에 진입한 만큼 한화로써는 그룹 주력인 방산 분야에서도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된다. 최근 LNG선을 중심으로 한 노후선박 교체수요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선박의 신규 수요, 선박 발주 증가에 따른 도크 경쟁으로 조선업이 2000년대 중반 이후 다시 제2의 빅 사이클 초입에 돌입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26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대우조선해양의 수익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그룹의 방산 수출 확대와 해상 풍력 진출, 친환경에너지 운송 시장 확대 등 새로운 사업이 추가되면 조기에 '턴 어라운드'가 가능하다고 한화는 보고 있다.

방산 뿐 아니라 에너지에서도 시너지가 기대된다. 한화그룹은 이미 LNG를 미국에서 수입해 통영에코파워가 발전하는 사업 구조를 갖고 있다. 여기에 대우조선의 LNG해상 생산 기술(FLNG)과 운반(LNG운반선), 연안에서 재기화 설비(FSRU)까지 더해지면 향후 수요가 급증하는 LNG시장에서 전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게 된다.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생산 및 발전사업과 한화임팩트의 수소혼소 발전기술, ㈜한화의 에너지 저장수단으로서의 암모니아 사업 등을 대우조선의 에너지 운송사업과 연결하면 '생산-운송-발전'으로 이어지는 그룹사의 친환경 에너지 밸류체인도 새롭게 구축할 수 있다.

대우조선이 경쟁력을 갖춘 해상풍력설치선(WTIV)을 활용해 한화솔루션은 미국과 유럽에서, 한화건설은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해상풍력 발전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한화그룹은 노조와의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신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노사 관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한화그룹 측은 “이번 인수는 그룹의 사업적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것뿐 아니라 국가 기간 산업에 대한 투자로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도 결코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사업보국 정신으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화그룹 대우조선해양
[사진=한화그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