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 새해를 맞아 주요 기업이 발표한 신년사에는 '위기 극복', '변화와 혁신', '고객' 등의 키워드가 담겼다.
특히 글로벌 경기 침체가 몰고 온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는 메시지가 많았다.
2일 삼성전자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과 경계현 대표이사 사장은 공동명의 신년사에서 "위기 때마다 더 높이 도약했던 지난 경험을 거울삼아 다시 한번 한계의 벽을 넘자"고 당부했다.
이들은 "현재의 위기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위상과 경쟁력이 달라질 것"이라며 "경영 체질과 조직 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고 미래를 위해 더 과감하게 도전하고 투자하자"고 강조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세계·국내 경제 부진으로 올해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다"며 "이미 알려진 위기는 더는 위기가 아니며, 위기라는 말속에는 기회의 씨앗이 숨겨져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기 속 성장 기회 선점과 지속 가능 경쟁력 확보 노력을 착실히 해나가면 포스코그룹은 더 크고 강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도 "위기가 더 큰 기업을 만든다는 것을 한화는 지난 역사를 통해 증명해왔다"며 "한 발자국도 내딛기 어려운 극한의 상황에서도 멈추거나 움츠러들기보다는 내일을 꿈꾸며 '백년 한화'를 향한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위기를 헤쳐나갈 돌파구로 변화와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눈에 띄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영구적 위기의 시대에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면서 함께 도전한다면 올해가 '새로운 롯데'로 도약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만큼 철저하게 리스크를 대비하고 새로운 영역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세계 경기 하락과 유가, 환율, 물가 급변동 등의 사업 환경 변화는 유례없는 장기 침체의 시작을 예고하고 있다며 "위기 극복의 지혜와 기업의 생존이 자발적으로 혁신하는 현장의 인재들에게 달려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3년여간 디지털 혁신과 신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미래 성장을 위한 토대가 갖춰졌다"며 "투자와 혁신의 씨앗을 신사업으로 발전시키는 한 해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기일수록 고객에게 집중해 기회를 찾아야 한다는 주문도 이어졌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2023년은 '내가 만드는 고객 가치'를 찾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며 "모든 구성원이 LG의 주인공이 돼 고객 감동을 키워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고객 가치 실천을 위해 노력하는 LG인들이 모여 고객 감동의 꿈을 계속 키워나갈 때 LG가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영속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3고 시대에 고객 접점이 큰 리테일 비즈니스는 더 큰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에게 광적으로 집중해야 기존 사업의 경험과 가치를 강화하고 미래 신사업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짚었다.
조현준 효성 회장도 "고객 몰입 경영으로 나아가야 생존할 수 있다"며 "고객 목소리를 열심히 듣고 반응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을 다면적, 다차원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기회는 항상 고객에게서 나온다"며 "고객 목소리를 더 듣고, 끊임없이 혁신하며 준비를 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