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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르노 인도서 EV 등 6모델 공동개발 7600억원 투자

닛산과 르노가 인도에서 6개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기 위해 6억 달러(7,600억원)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인도 시장은 지난 6일 두 회사가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던 3개의 시장 중 하나다. 나머지 두 시장은 중남미와 유럽이다.

로이터통신은 이러한 움직임이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인도 시장에서 일본과 프랑스 기업의 시장 점유율 하락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닛산 최고운영책임자(COO) 아슈와니 굽타(Ashwani Gupta)는 기자들에게 "세계 3위 시장인 성장하는 인도 시장을 잡고, 인도를 수출 기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제품뿐만 아니라 EV와 같은 기술도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두 회사는 각각 인도에서 3개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성명에서 밝혔다. 두 모델은 인도 최초의 전기차(EV)이고 나머지는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이다.

닛산,르노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또한 모든 모델은 공동 플랫폼인 인도 남부 첸나이에 공동으로 소유하고 공장에서 만들어질 예정이다.

연구개발센터와 함께 부품과 엔지니어링에서 가능한 부분은 공유될 것이라고 양사는 밝혔다.

한편, 지난 6일 발표된 20년 된 글로벌 동맹의 개편에 따라 닛산과 르노는 라틴 아메리카와 유럽에서도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두 회사는 지난해 인도 시장의 약 3%를 차지했다. 특히 닛산과 달리 르노는 중국, 미국, 일본 등의 입지가 크지 않아 인도에서의 성공에 더 많은 것을 걸고 있다.

S&P 글로벌 모빌리티(S&P Global Mobility)에 따르면 인도의 업계 전체 판매량은 지난해 23% 급증한 440만 대를 기록하며 일본 시장을 제치고 세계 3위 신차 시장이 됐다.

첸나이 공장은 연간 약 5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지만 지난해 르노는 인도에서 8만 7,000대, 닛산은 3만 5,000대 판매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