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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中 CATL과 미국 내 배터리 공장 운영...IRA 우회

포드 자동차가 글로벌 1위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중국의 CATL과 손잡고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는다.

이는 전기차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는 규정을 담은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우회하기 위한 투자로 해석된다.

포드는 미시간주 남서부에 있는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 35억 달러를 투자하며 이 공장은 CATL의 기술과 지원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1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포드는 이날 미시간주 마샬 근처에 있는 공장에 2,500명의 근로자를 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공장은 2026년에 문을 열 예정이며 연간 40만대의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35기가와트 분량의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는 포드가 2026년 말까지 매년 목표로 삼고 있는 200만 대의 EV 생산량의 약 5분의 1에 해당하는 것이다. 포드는 2026년까지 EV를 개발하고 구축하는 데 500억 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다.

포드
[AP/연합뉴스 제공]

포드는 중국의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td)과 배터리 노하우를 계약했다.

포드의 EV 산업화 부사장인 리사 드레이크(Lisa Drake)는 CATL 직원이 배터리 제조를 위한 공장 장비 설치를 도울 것이며 그 중 일부는 중국에서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그들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CATL 직원 중 일부는 미시간 공장에 영구적으로 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드는 이 공장을 소유하고 운영할 것이며 이를 운영하기 위해 완전 소유 자회사를 설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드레이크 부사장은 기자들과의 브리핑에서 "포드는 제조, 생산, 인력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CATL로부터 그 기술에 대한 라이센스를 취득했다"라고 말했다.

드레이크 부사장은 CATL은 가격이 저렴하고 포드의 EV 라인업을 보다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 공장은 소위 LFP 배터리를 생산하는 미국 최초의 공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포드는 올해 말 머스탱 마하-E 모델과 내년 F-150 라이트닝 플러그인 픽업 트럭에 LFP 배터리를 제공하기 시작할 예정이다.

테슬라와 혼다도 CATL과 EV 모델용 LFP 배터리 수입 계약을 체결했다.

드레이크 부사장은 "전기 라인업의 많은 부분에 저렴한 배터리를 장착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업체가 2026년까지 전기차에 대한 이자와 세금 이전 수익에 대한 8% 마진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판매량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드는 현재 EV 라인업에서 손실을 보고 있으며, 이는 작년에 실망스러운 실적을 거두어 감원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포드는 EV와 배터리의 국내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 작년에 의회에서 통과된 인플레이션 감소법에 따라 이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가 완전한 생산 세액 공제를 받을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러나 포드 EV 사업부 판매 마케팅 책임자 마린 자자(Marin Gjaja)에 따르면 미시간 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로 만든 포드 EV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7,500달러 전액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차량이 미국에서 제작되었지만 배터리 재료는 미국 현지에서 조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포드 EV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3,750달러의 크레딧을 받을 자격이 있다. 상업 고객과 임대인은 7,500달러 전액 세금 공제를 받을 자격이 있다.

마린 자자(Marin Gjaja)는 기자들에게 "시간이 지나면 광물 소싱을 기준으로 7,500달러 전액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알게 될 것이며 이는 팀이 계속 노력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블룸버그통신은 미국 상공을 날아온 중국 풍선을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 사이의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된 시기에, 공장에 대한 세금 혜택을 확보하기 위한 이번 조치가 비판을 불러일으켰다고 보도했다.

버지니아 주지사 글렌 영킨(Glenn Youngkin)은 이 공장을 중국 공산당의 “트로이 목마”라고 부르며 공장 부지에서 자신의 주를 제외했다.

드레이크 부사장은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영킨 주지사가 일부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우리는 이 언론 발표를 통해 포드가 공장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이 매우 분명해졌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이번 주 후반 안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안보 회의에서 만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이 만남은 중국의 풍선 여파 이후 처음으로 대면하는 회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미시간에서 열린 공장 설립 발표식에서 설립자 헨리 포드의 증손자인 빌 포드 회장은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와의 관계를 현재 주로 아시아에서 생산되는 EV 배터리 제조에 있어 미국의 자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포드 회장은 "미국에서 이러한 배터리를 제조하면 배터리 독립에 더 가까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CATL은 "우리가 (미국에서)이러한 배터리를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드의 주가는 뉴욕에서 오후 3시 54분에 2.7% 상승했다. 그 주가는 금요일 종가까지 올해 9.5%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