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해외법인 유보금을 대규모로 활용해 국내 전기차 분야 투자 확대 등에 필요한 재원 확충에 나선다.
12일 현대차그룹은 주요 계열사 해외법인의 올해 본사 배당액을 직전 연도 대비 4.6배로 늘려 국내로 59억달러(7조8000여억원)를 유입, 이를 국내 투자 재원으로 활용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해외법인의 본사 배당액은 코로나 시기인 2020년과 2021년 각각 1억달러와 6억달러 수준이었다가 2022년 13억달러로 늘었으며, 올해 또다시 큰 폭으로 증액된다.
이는 해외 자회사 소득을 국내로 들여오는 자본 리쇼어링에 해당한다.
본사 배당을 늘린 해외법인은 지난 2년간 경영실적 호조로 많은 잉여금을 보유한 곳들이다.
현대차는 미국법인(HMA)과 인도법인(HMI), 체코생산법인(HMMC) 등이, 기아는 미국법인(KUS)과 오토랜드 슬로바키아(KaSK), 유럽법인(Kia EU) 등이 배당액을 늘렸다.
이를 통해 현대차가 해외법인으로부터 21억달러(2조8100여억원), 기아는 33억달러(4조4300여억원), 현대모비스는 2억달러(2500여억원) 등을 각각 국내로 들여온다.
해외법인 배당금의 79%는 상반기 내 본사로 송금되며, 나머지 21%도 올해 안에 국내로 유입된다.
배당금은 현대차의 울산 전기차 전용공장과 기아 화성공장의 목적기반차량(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기아 광명공장의 전기차 전용 생산라인 전환 등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에 주로 투입된다.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과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R&D) 투자에도 배당금이 쓰일 예정이다.
이 같은 리쇼어링에는 지난해 법인세법 개정의 영향도 있다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종전에는 해외 자회사의 잉여금이 국내로 배당되면 해당국과 국내에서 모두 과세된 뒤 일정 한도 내에서만 외국 납부세액이 공제됐으나, 법인세법 개정으로 올해부터는 해외에서 먼저 과세된 배당금에 대해서는 금액의 5%에만 국내에서 세금을 부과한다.
이처럼 해외법인 배당금을 국내 투자 재원으로 활용하면 그만큼 차입을 줄일 수 있어 재무건전성 개선과 현금 확보 효과로 한층 더 적극적인 투자가 가능하다고 현대차그룹은 보고 있다.
대규모 배당금 유입으로 경상수지 개선에 기여하는 효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