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1조 503억 원 규모의 '남양주 왕숙 국도 47호 선 이설(지하화) 공사'를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국내 토목 분야에서 건설사에 설계와 시공 모두 맡기는 '기술형 입찰 사업'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해당 공사는 경기도 남양주 진관리에서 연평리까지 총 6.41㎞ 구간의 국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남양주 왕숙지구의 교통망 확충을 위해 추진됐다.
이번 공사로 4.3㎞의 지하차도와 5.2㎞ 길이의 터널을 각각 1개소, 교량과 나들목(IC)을 각각 5개소가 건설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1월 입찰 후 설계, 기술, 공사비 종합평가에서 경쟁사를 제치고 최종 공사 업체로 선정되었다.
사측은 다수의 지하 건설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시대를 선도하는 건설기술 등 현대건설만의 독보적인 경쟁력이 가져온 결과로 보았다.
특히 이번 설계에서 현대건설은 국내 첫 '상하 분리 입체지하도로' 건설 계획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본계획상 2개 국도 혼용구간(8차로) 이었던 부분을 둘로 나눠 국도 43호선은 6차로 상부지하차도로, 국도 47호선은 4차로 하부터널로 분리하는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해당 방식이 차로 증설과 교통량 분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안정성과 신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터널 공사가 예정된 국도 47호선은 철도 구조물과 왕숙천 밑바닥으로부터 십수 미터 아래를 통과하도록 설계되어 자연환경 보전과 안전성 확보를 동시에 노리고 있다.
또 집수용량과 배수설비용량을 2배 이상 증설하고,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통합 관제 시스템을 구축해 혹시 모를 수해 피해에도 철저히 대비했다.
현대건설은 추가적으로 스마트 배연 시스템과 단계별 방재계획을 수립하여 안전을 이중 삼중 확보하고, 온·오프라인 융복합 플랫폼 시공관리 시스템 등 첨단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시공 및 유지관리 편의성도 강화한다.
향후 현대건설은 터널과 교량의 동시 시공을 통해 공사 기간을 1년의 단축, 2027년 1분기에는 국도 47호선을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기술 역량과 노하우를 모두 쏟아부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이 365일 이용할 생활 인프라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으로 품질과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