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을 융합해 전기 이륜차용 교환형 배터리팩을 개발했다.
SK C&C는 지난해 디앤에이(DNA)모터스의 전기 이륜차에 맞는 교환용 배터리팩과 배터리 관리시스템 개발 실증사업에 참여한 바 있다.
사측은 9일 발표를 통해 해당 실증 사업을 완료하고, 배터리팩의 양산 준비를 마쳤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SK C&C는 DNA모터스의 전기 이륜차 규격에 맞는 교환형 배터리팩의 생산과 공급을 맡게 되었다.
교환형 배터리팩이 가장 먼저 적용되는 모델은 올해 새롭게 출시하는 'ED-1B' 전기 이륜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해당 모델의 전기 이륜차 전용 교환형 배터리팩에 맞춰 자체 개발한 BMS도 탑재했다고 전했다.
BMS란 배터리 제어 시스템으로, 전류·전압·온도 계측과 제어 정보를 담당하여 에너지 효율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SK C&C는 기존에 사용하던 BMS에서 배터리 상태를 예측하는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적용해 BMS 성능을 한 단계 높였다고 설명했다.
ED-1B는 현재 환경부 인증 심사를 통과했으며 교환형 배터리팩 또한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시행하는 배터리 안전 인증 검사에서 합격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배터리팩 공급을 시작으로 SK C&C는 클라우드 기반의 ‘BaaS’ 플랫폼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BaaS 플랫폼은 배터리 생애주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모델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배터리팩 데이터를 분석하는 플랫폼이다.
BaaS 플랫폼을 활용하면 DNA모터스의 전기 이륜차와 충전 인프라를 연계해 생산·충전·교체·폐기 등 배터리팩 전 주기에 대한 관리가 가능하다.
김성환 SK C&C 제조Digital플랫폼그룹장은 "소형 EV(전기차) 시장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결합한 교환형 배터리팩 공급 및 BaaS 사업은 시장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킬러 서비스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회사는 다양한 전동 모빌리티 분야로 BaaS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