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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운송 중개 시장 공략 나선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화물 운송 중개 시장 공략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에서 열린 신규 서비스 기자간담회에서 DX(디지털 전환) 플랫폼 '화물잇고'에 대해 설명했다.

미들 마일(middle mile) 시장이 타깃이다. 이는 최종 고객에게 배송하는 단계인 '라스트 마일'의 중간 단계다. '퍼스트 마일'은 제조업체로 부터 상품을 수거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미들 마일 시장은 37조에 육박하고 있다. 시장 규모가 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아날로그의 땅'이라고 불리고 있다. 영세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정산 지연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LG유플러스는 충족되지 못하고 있는 디지털 니즈에 주목했다. 그동안 B2B 시장에서 쌓아온 오랜 디지털 역량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화물잇고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겠다는 계획이다. 아날로그 화물 시장의 비효율과 비대칭을 개선해 고객들에게 택배 수준의 편의성과 신뢰를 주겠다는 목표다.

화물잇고는 화물 접수에서부터 운송 등 화물 중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플랫폼 안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일종의 스마트 배차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개발에 앞서 페인포인트를 분석했다. 빠르고 안정적인 플랫폼 구축을 위해 로지스텍과 협업해 서비스 커스터마이징을 거쳤다. 현장 조사를 하기도 했고 서비스 출시에 앞서 수개월에 걸쳐 실제 고객들을 대상으로 화물잇고의 실증 서비스를 진행했다.

화물잇고의 특징은 크게 4가지다. 배차 관리를 해주고 또, 빠른 정산 시스템을 제공한다. 셋째로 최적의 화물 배차 시스템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는 업계 최초로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기능을 통합했다. 적용된 지오펜싱 기술은 터널 높이 제한을 고려한 최적의 화물 길을 제안해 주는 등 불필요한 운행 시간을 줄여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

LG유플러스는 항후에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임장혁 전무∙기업신사업그룹장은 "커넥티드 카, C-ITS/자율주행 등 다양한 B2B 모빌리티 분야에서 쌓아온 DX 경쟁력에 더해 업계 전문 파트너사의 역량을 활용하면 경쟁사 보다 빠르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화물 정보 포탈 서비스이자 강력한 DX 플랫폼인 화물잇고를 통해 상생하는 화물 시장 생태계를 빠르게 조성하고 아날로그 시장에 물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