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이 비대면 청구 처리 속도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광학 문자인식(AI OCR)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최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 등에서 비대면으로 청구되는 보험금 접수가 늘어나면서 기존 OCR 방식으로는 데이터 입력 자동화와 서비스 품질 향상의 한계점이 있었다.
고객이 직접 촬영한 문서의 경우 품질과 인식 대상 정보가 일정하지 않아 데이터 추출 작업에 결국 사람이 투입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OCR 방식이란 사람이 직접 쓰거나 이미지 속에 있는 문자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에 삼성생명은 AI 업체인 업스테이지와 협업을 통해 AI 기반 최첨단 OCR 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문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석 범위와 정확도를 높였다.
삼성생명은 해당 기술로 다양한 서류를 47종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진료비영수증, 약제비영수증 등 주요 문서 7종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입력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었다고 밝혔다.
또 데이터 입력부터 심사, 보험금 지급에 이르는 전 프로세스의 자동화로 비대면 보험금 청구가 늘어나도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서 보험 본연의 핵심 가치라 할 수 있는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강화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기 위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