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그룹의 조선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최근 영국 로이드선급으로부터 초대형 원유 운반선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에 관한 기본설계 인증(AIP)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양사는 지난 2월 로이드선급으로부터 고압직류전력계통(MVDC)과 대용량 연료전지(SOFC)에 기반한 해당 시스템 구성 개념설계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시스템은 30만t급 이상의 초대형 원유 운반선에 적용되는 30메가와트(㎿)급 전기추진시스템으로 알려졌다.
HD현대는 특히 암모니아 이중연료 중형 엔진과 고효율의 대용량 연료전지를 활용하면 친환경 저탄소 엔진을 운용하면서도 기존 대형 엔진과 동일한 추진 효율을 낼 수 있다고 전했다.
또 해당 시스템은 기존 친환경 엔진보다 에너지통합효율을 20%, 전력품질은 40% 더 높였으며, 동시에 시스템 전체 중량은 20% 낮췄다.
한편 HD현대는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핵심 기자재와 기술을 독자 개발해 완전한 국산화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시스템에 대한 육상 실증을 오는 2027년까지 완료하고 2028년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D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미래기술연구원장은 "선박 전동화에 특화된 선형, 프로펠러 등 관련 기술까지 결합해 대형 선박의 탈탄소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