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AI 기반 고객센터인 AI컨택센터(AICC), AICC 클라우드, 소상공인 AI 설루션인 '우리가게 AI'의 3대 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1일 밝혔다.
AICC 서비스란 음성인식이나 음성합성, 텍스트분석 등 AI 소통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 고객센터 서비스를 의미한다.
AI를 통한 서비스이기에 24시간 가동이 가능하며, 단순 반복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주로 꼽힌다.
LG유플러스는 시장 조사 기관 얼라이드마켓리서치가 국내 AICC 시장에 대해 연평균 20% 이상 꾸준히 성장해 2030년에는 50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고 밝혔다.
현재 AICC 시장은 아직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자가 없고 공공기관과 금융, 보험 등 적용범위가 방대해 블루 오션으로 여겨지는 분위기이다.
특히 이동통신사들은 ICT 인프라와 유·무선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어, AICC를 둘러싼 경쟁이 강해질 전망이다.
이에 LG유플러스 측은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B2B 사업을 통한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위해 AICC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전했다.
특히 LG유플러스가 지난 2021년 출시한 구축형 AICC 제품 'U+ AICC On-Premise'는 2년여 만에 550억 원의 수주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이어 지난 9월에는 구독형 서비스 'U+ AICC 클라우드'를 출시해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 제공을 확대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달 영세 사업자를 위해 전화 단말과 AI 응대, 손님 메모 기능을 탑재한 '우리가게 AI' 정액요금제를 출시하면서 3대 B2B 서비스를 모두 출시하게 되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AI 사업 계열사인 LG AI연구원, LG CNS와 그룹 내 사업 본부 '원-LG AICC'를 구축하고, 내년에는 자체 개발 통신 맞춤형 AI '익시젠'을 출시해 AICC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성율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은 “LG유플러스는 다수의 콜센터 인프라 솔루션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통해 고객센터 통신 서비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랜 시간 다져온 경쟁력을 바탕으로 그룹사 AI 역량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B2B AI 플랫폼으로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