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이 최근 최첨단 철강 공장과 더불어 국내 최초로 리튬 광석에서 수산화리튬을 추출하는 상업 생산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그룹은 전남 율촌산업단지에 자회사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을 통해 수산화리튬 제1 공장을,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에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 NO) 공장을 준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율촌산업단지의 수산화리튬 제1공장은 연간 2만 1500t의 수산화리튬을 생산할 예정이며, 포스코그룹은 오는 2024년까지 같은 규모의 제2 공장을 준공할 예정이다.
두 공장이 생산하게 될 수산화리튬 총 4만 3000t은 전기차로 환산하면 약 100만 대에 달하는 규모이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지난 2021년 포스코홀딩스와 호주 광산개발 회사인 필바라미네랄이 합작해 만든 회사다.
해당 회사의 광석리튬은 대부분 호주에서 공급받으며, 오는 2024년 제2 공장까지 준공해 안정적인 수산화리튬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수산화리튬 공장을 통해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수산화리튬을 국내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광석 원료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을 자체 개발함으로써 기술 의존성도 낮추었다.
또 호주가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국가인 만큼 호주산 원료에서 추출한 수산화리튬의 추출 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세제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포스코그룹은 향후 광석 추출 리튬의 생산력을 22만t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내년부터 아르헨티나 염수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1·2단계 공장을 순차적으로 준공해 총 4단계에 걸친 염수 리튬 10만t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이외에도 북미에 점토 리튬, 유전염수 리튬 등의 리튬 자원을 개발해 오는 2030년에는 총 리튬 생산 규모 42만 3000t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또 이날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연간 15만t 규모의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 NO)을 생산하는 1단계 ‘하이퍼 엔오’ 공장을 준공했다.
하이퍼 엔오는 글로벌 친환경차 및 고급 가전용 철강에 사용되는 첨단 소재로, 최근 수요가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오는 2024년까지 광양제철소에 같은 규모의 2단계 공장을 차례로 준공해 광양과 포항에서 총 40만t의 연간 하이퍼 엔오 생산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는 전기차 약 500만대에 들어가는 구동모터코어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은 이날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치 소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국산화와 고효율 전기강판 공급 확대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