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네이버클라우드로 구성된 ‘팀 네이버’는 지난 15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건강보험 빅데이터와 초대규모 AI 기술 기반 대국민 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골자는 ▲초대규모 AI·클라우드 플랫폼 활용 공공 서비스 혁신 및 공단 업무 효율화, ▲공단의 건강·통계정보 서비스의 접근성 강화이다.
먼저 건강보험공단은 보유한 데이터를 팀 네이버에 제공하고, 팀 네이버는 자사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를 통해 편리한 대국민 서비스를 개발하게 된다.
팀 네이버는 또한 공단 내부에서도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네이버클라우드는 AI 안부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해 공공 서비스 혁신도 논의한다.
클로바 케어콜은 초대규모 AI 기술을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와 안부 확인을 가능케 하는 돌봄 업무 보조 시스템이다.
건강보험공단과 네이버클라우드는 만성질환자 자가건강관리 지원 등 클로바 케어콜을 접목한 여러 서비스 시나리오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공단이 제공하는 건강정보, 통계정보를 사용자들이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 검색 결과의 ‘질병정보’ 영역에서 특정 질환에 대한 공단의 ‘건강통계 분석정보’를 보여주거나, 네이버 앱 ‘건강판’을 통해 공단의 다양한 건강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이 논의 중이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이사는 “팀네이버 기술, 플랫폼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양질의 건강정보 콘텐츠 제공부터 한층 편리한 대국민 AI 서비스 구축, 내부 업무 생산성 향상까지 공단의 다양한 공공 서비스 혁신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이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하이퍼클로바X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이 더욱 많은 공공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과 서비스를 고도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정기석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대국민 서비스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