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오는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AI의 미래 솔루션으로 '공감하는 AI'를 활용한 스마트홈 체계를 공개한다고 2일 밝혔다.
고객과 공감하는 것이 목표인 해당 AI는 다양한 센서로 생활을 데이터화하며, 고객의 말과 행동은 물론 감정까지도 감지해 고객이 필요한 것을 먼저 알아내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스마트홈 서비스는 고객의 말을 인지하는 AI나 고객의 생활 패턴에 맞게 업그레이드하는 가전제품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LG전자는 단순한 성능의 발전을 넘어 미래 스마트홈 계획에서 고객의 삶을 폭넓게 이해해 알아서 케어하는 AI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공감하는AI는 가전에 적용된 카메라, 밀리미터파(mmWave) 센서 등을 통해 고객의 심박수, 호흡수를 감지하고 불편함을 파악해 실내의 온도 및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또 고객이 반려동물을 기를 시 마찬가지로 센서를 통해 ‘LG UP 가전’에 자동으로 '펫 모드'를 다운로드하거나 펫 전용 액세서리 키트 구매를 추천한다.
공감하는 AI는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공간의 가전을 절전모드로 바꾸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이 집을 비우면 절전모드와 더불어 방범모드를 자동으로 가동한다.
LG전자는 이 모든 서비스를 자사 플랫폼 ‘LG 씽큐’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CES에서는 실내 가전과 기기들의 작동 제어뿐 아니라 공기나 에너지 상태가 변하는 모습까지 입체적으로 시각화한 '3D 홈 뷰' 기술을 공개할 계획이다.
LG전자 정기현 플랫폼사업센터장은 "AI로 고도화된 LG 씽큐로 고객을 살피고 판단해 꼭 맞는 솔루션을 먼저 제안하는, 고객과 공감하는 스마트홈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