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LG전자,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획득

LG전자가 지난 19일 한국표준협회(KSA)로부터 AI 경영 체계 전반에 대한 국제표준인 'AI 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AI 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 제정한 기준으로, AI 기반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사용하는 조직이 AI 시스템을 얼마나 체계적이고 책임감 있게 활용하는지를 평가한다.

KSA는 해당 기준으로 심사한 결과 LG전자가 AI 제품과 서비스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를 통제하고 AI 관련 보안 및 공정성·투명성·책임성을 담보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LG전자는 이번 인증을 통해 AI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신뢰도 제고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LG전자는 가전업계 최초로 글로벌 안전과학회사인 ‘UL’로부터 AI 세탁기의 '딥러닝 AI 검증' 인증을 받은 바 있다.

LG전자의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수여식 [LG전자 제공]
LG전자의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수여식 [LG전자 제공]

또 한국산업기술원으로부터도 같은 AI 세탁기 ‘트롬 워시타워’의 AI 안전인증을 취득하며 AI 기술의 신뢰를 구축해왔다.

현재 LG전자는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를 목표로 생활 가전을 개발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스마트홈 구현을 위한 데이터 및 AI 기반 연구개발을 추진 중이다.

LG전자 류재철 H&A사업본부장은 이날 인증식에서 "AI 경영시스템 인증으로 관련된 제품 및 서비스의 기획과 개발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책임 있는 관리체계를 통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