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부가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과 함께 친환경 선박 보급 지원을 위해 2422억 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21년 추진된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에 따라 위와 같은 내용의 구체적인 친환경 선박 보급 시행계획을 수립해 30일 고시했다.
지원 규모는 국비로 1859억 원을 지원하고, 지방비와 공공기관 등이 563억 원을 투입한다.
먼저 공공부문에서는 48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 이 중 28척은 전기추진 선박이나 하이브리드 선박 등으로 건조할 계획이다.
다만 경유를 원료로 사용하면서 비교적 최근에 건조된 선박 20척은 폐기하거나 개조하는 대신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운용된다.
이어 민간부문에서는 17척의 친환경 선박 건조를 지원하고 추가로 10척의 선박에 대해 친환경 설비 설치 시 이차보전 등 금융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LNG 연료공급 시설 확충과 화물하역 동시 작업에 대한 영향평가 모델을 개발하고 국가 친환경 인증제도 대상을 선박에서 기자재까지 확대하는 등 친환경 기반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물하역 동시 작업이란 화물을 하역하는 선박에 연료를 동시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의 효율성을 높이는 핵심 기술로 꼽힌다.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두 가지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면서도 사고 위험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이 연구되면서 선박 운용 비용을 최소화하는 동시 작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친환경선박 전환을 통해 강화되는 국제 탈 탄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가 온실가스저감 목표도 달성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