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의 전자 계열사 삼성SDI가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 기록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성장 둔화를 보였음에도, 자동차 배터리 사업에서 40%에 가까운 성장을 보이며 매출을 확대한 것이다.
삼성SDI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2조 7083억 원과 1조 6334억 원이며, 매출은 전년 대비 12.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9.7% 감소했다.
또 2023년 연간 순이익은 2조 660억 원이며, 전년보다 1.3% 증가했다.
이날 삼성SDI는 4분기 실적도 공개했는데, 특히 4분기 영업이익은 311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보다 36.5% 떨어진 수치이다.
아울러 4분기의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5조 5648억 원과 4933억 원이다.
4분기 사업부별 실적은 먼저 전지 부문이 매출 4조 9983억 원과 영업이익 2261억 원을 기록했고,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4%, 37% 감소했다.
이어 중대형 전지 매출은 전 분기와 비슷했지만, ESS 전지 사업은 전력용 ESS 수요 감소 영향으로 매출이 떨어졌다.
소형 전지도 역시 전동공구와 마이크로 모빌리티·IT 제품의 수요 하락을 회복하지 못하면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전자재료 부문의 경우 5665억 원의 매출과 857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9.3%·35% 하락했다.
다만 자동차 전지 사업의 경우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매출이 전년보다 40%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93% 급증했다.
삼성SDI는 올해 자동차 전지 시장이 약 18% 성장해 약 245조 83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삼성SDI는 올해 1분기 고용량 프리미엄 배터리 P6 제품의 양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특히 P5와 P6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통해 매출과 수익성을 제고하고, 신규 플랫폼 수주와 미국 신규 거점 가동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올해 ESS 전지 시장 역시 18%의 성장이 전망되면서, 삼성SDI는 에너지밀도와 안정성을 강화한 일체형 ESS 시스템 ‘삼성 배터리 박스’ 판매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삼성SDI는 올해 1분기에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자재료 부문의 매출 감소를 예상했으나, 반도체 소재는 수요가 회복되면서 신제품 판매 확대로 인한 매출 증가를 기대했다.
올해 삼성SDI의 전략은 고부가가치 제품 공급을 확대하고 고기능성 신제품 소재를 적기 개발하는 것이며,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수익성을 향상하는 데 중점이 잡혔다.
삼성SDI 최윤호 대표이사는 “작년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주력 사업인 전기차용 전지의 성장을 통해 미래 기반을 확보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초격차 기술 경쟁력, 비용 혁신, 신규고객 확대 등을 바탕으로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