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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작년 연매출 10조원 육박…영업이익 약 1.5조원 역대 최대

네이버가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치를 갱신했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2조 5370억 원과 4055억 원이며, 전년 동기보다 11.7%, 3.8% 성장했다.

이어 연간 매출액은 9조 6706억 원으로, 전년 대비 17.6% 증가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 역시 전년 대비 14.1% 증가한 1조 4888억 원이다. 특히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조정 지표 '에비타'(EBITDA)도 18.4% 증가해 2조 1338억 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283억 원, 커머스 6605억 원, 콘텐츠 4663억 원, 핀테크 3,560억 원, 클라우드 1259억 원 순이다.

먼저 서치플랫폼은 검색 광고가 전년과 비슷한 성장을 지속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3%, 전분기 대비 3.3% 성장했다.

이에 네이버는 서치플랫폼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생성형AI 검색 서비스 Cue:를 PC 통합검색에 적용한 데 이어 올해에는 모바일로도 테스트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의 1784 사옥
네이버의 1784 사옥 [연합뉴스 제공]

이어 커머스는 포시마크(Poshmark)의 편입 효과와 크림의 수수료율 인상 등의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35.7%의 고성장을 보였다.

핀테크와 콘텐츠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1.3%, 6.6%의 성장을 보이며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클라우드는 전년 동기 대비 13.3%, 전분기 대비 1.8% 성장했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2023년은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매출 성장률을 만들어내고 신중한 비용 집행을 통한 수익성 강화를 위해 노력했던 한 해”라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에도 네이버는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커머스 등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