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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매출 예상치 하회에 자사주 매입 확대

중국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는 7일(현지 시각) 소매 환경 약세와 중국 경기 회복 둔화로 인해 3분기 매출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를 하회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말했다.

알리바바의 미국 상장 주가는 2027년 3월 말까지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250억 달러로 늘리겠다고 밝힌 후 장 초반에 4% 하락했다.

알리바바는 중국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면서 PDD 홀딩스와 같은 저가형 자국내 이커머스 업체를 키우면서 압박을 받고 있다.

이 그룹은 지난 3월 공동 창업자인 에디 우(Eddie Wu) CEO와 조 차이(Joe Tsai) 회장이 총괄하는 전환을 통해 사업을 6개 사업부로 분할한다고 발표했다.

9월부터 그룹 CEO를 맡고 있는 우는 국내 이커머스 부문을 직접 감독하게 된다.

에디 우는 7일 "우리의 최우선 과제는 핵심 사업인 이커머스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장을 재점화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알리바바의 일반 주주에게 귀속되는 순이익은 144억 위안(20억 달러), 순이익은 107억 위안(15억 1천만 달러)으로, 주로 지분 투자에 따른 평가 변동과 대형마트 운영사인 썬 아트(Sun Art) 및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쿠(Youku)와 관련된 손상으로 인해 77% 감소했다.

전통적으로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 활력을 불어넣어 온 광군제와 같은 연말 세일 이벤트가 포함된 이번 분기 타오바오와 Tmall 그룹 매출은 2% 성장에 그쳤다.

알리바바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실적 발표 후 진행된 컨퍼런스 콜에서 경영진은 타오바오와 Tmall 그룹의 총 상품 거래액(GMV)이 회복되고 있다는 초기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에디 우 CEO는 "우리의 전략은 구매 빈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렇게 하면 더 나은 GMV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건 스탠리가 클라우드 사업과 고객 관리 매출의 턴어라운드 둔화에 대한 우려로 알리바바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이후, 핀둬둬와 해외 중심 플랫폼 테뮤를 소유한 라이벌 PDD가 12월 1일 알리바바를 제치고 중국 이커머스 기업 중 가장 가치가 높은 기업으로 올라섰다.

알리바바는 지난해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칩의 중국 수출에 대한 미국의 규제 불확실성을 이유로 클라우드 사업 분사 계획을 폐기했으며, 이는 당시 시장 가치에 큰 타격을 입혔다.

이번 분기에도 경영진은 차이냐오 물류와 식료품 사업인 프레시포의 기업공개 가능성에 대해 단기적으로 냉정한 반응을 보였는데, 이러한 기업공개는 항상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현재 이러한 사업의 내재적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말했다.

지난주 소식통은 알리바바가 월마트의 멤버십 체인과 가격 전쟁을 벌이고 있는 샘스클럽을 포함한 여러 소비자 부문 자산을 매각하고, 양측이 인기 품목의 가격을 인하하도록 이끌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에 밝혔다.

알리바바의 조 차이 회장은 실적 발표 후 애널리스트들과의 통화에서 "어려운 시장 상황으로 인해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대차대조표에서 일부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 사업을 철수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알리바바닷컴 등 다양한 소매 및 도매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는 알리바바의 국제 디지털 커머스 부문은 알리익스프레스 주문이 전년 대비 60% 증가하는 등 강력한 성과를 거두었다.

AIDC의 최고 경영자 장 판은 애널리스트와의 통화에서 "AIDC(알리바바 국제 디지털 커머스)가 많은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라고 말했다.